유진투자증권(대표이사 유창수)은 국내 주식 종목 간 주가 흐름의 유사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상관쏙쏙'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26일 밝혔다.
'상관쏙쏙' 서비스란 두 종목의 일자별 등락률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관계수를 산출해 종목 간 상관관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상관계수가 1에 가까울수록 두 종목 간 유사성이 높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유진투자증권에 따르면, 주식시장에 상장된 전 종목을 대상으로 5일, 10일, 20일, 60일, 120일 총 5개 기간의 상관계수가 제공된다.
새로 나온 서비스는 개인투자자들의 주식 시세와 종목 분석에 대한 편의를 돕기 위해 출시됐으며, 유진투자증권 HTS와 MTS에서 별도의 가입절차 없이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회사 측은 이번 서비스가 데이터에 기반한 투자정보 분석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예컨대, 수소차 섹터에 편입된 A종목이 큰 폭으로 올라 투자자가 추격 매수에 부담을 느낄 경우, '상관쏙쏙'을 통해 A종목과 상관계수가 높은 종목을 별도로 분류한 뒤 해당 종목들의 주가 상승폭을 따지며 향후 상승 가능성이 높은 종목을 찾는 식이다.
박찬형 유진투자증권 WM본부장은 서비스 출시 배경과 관련, "주식시장은 주요 이슈에 따라 여러 개의 종목들이 함께 상승, 하락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 점을 착안해 이번 서비스를 기획하게 됐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