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연계 복합환승센터 주변 인기…'KTX 월드메르디앙12'에도 이목 쏠려

입력 2019-07-25 17:11


-복합환승센터, 우수한 교통망 및 각종 상업o문화시설 이용 가능…랜드마크 자리매김

-KTX광명역과 동대구역 대표적…KTX울산역도 복합환승센터 계획돼 있어 각광

복합환승센터 인근에 위치한 단지가 부동산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복합환승센터는 대중교통을 연계하는 심장부 역할을 하는 랜드마크 시설이다. 버스와 지하철, 철도, 공항, 항만 등 다양한 교통수단이 한 곳에 연계돼 출퇴근이 편리하며, 백화점과 아울렛 등의 쇼핑·문화 시설도 함께 누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수도권에서는 KTX광명역과 동탄역 일대가 대표적이다. KTX광명역의 경우 광명역세권에 속하는 소하2동이 올해 5월 기준 인구 수가 4만1,667명으로, 전년 동월(3만3,540명) 대비 24.2%가 상승하며 광명시 18개 동 중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동탄역 일대의 경우에는 청약 경쟁률에서 높은 성적을 거뒀다. 지난해 4월 경기도 화성시 오산동에서 분양된 '동탄역 예미지 3차'는 복합환승센터로 개발되는 동탄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장점 덕분에 1순위 청약에서 369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3만 9,414명이 몰리며 평균 106.81 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지방에서는 KTX동대구역이 꼽힌다. 지난 5월 대구시 동구 신청동 일원에서 공급된 '동대구역 더샵 센터시티'는 도보권에 동대구복합환승센터가 위치해 있는 장점이 부각되면서 1순위 청약에서 일반공급 279가구 모집에 7,687명이 몰리며 평균 27.55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부동산 전문가는 "복합환승센터는 KTX와 일반열차, 지하철, 시내·외 버스, 택시 등의 복합환승 거점의 역할 외에도 아울렛, 영화관, 대형마트, 식당가 등 상권이 잘 발달되는 경우가 많아 부동산 시장에서 높은 관심이 집중된다"며, "지방의 복합환승센터 개발도 지속 추진 중이기 때문에 인근 지역을 중심으로 수혜단지에 주목할 만하다"고 조언했다.

최근에는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체계를 추진하고 있는 울산시에서도 KTX 울산역 복합환승센터 개발로 인한 수혜지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울산시가 역세권 개발 조기 가시화를 도모하고 시민들에게 보다 나은 교통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울산역 복합환승센터 개발을 추진 중이기 때문이다. 민간사업자로 선정된 롯데는 지하 1층~지상 7층, 환승시설면적 3만4,000㎡o상업시설면적 4만3,000㎡ 규모로 KTX울산역 복합환승센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울산역 복합환승센터의 최대 수혜지로는 복합환승센터와 3층에서 직통으로 연결되는 'KTX월드메르디앙12'에 뜨거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KTX월드메르디앙12'는 오피스텔 266실과 상업시설로 구성된 복합단지다. 지상 1~4층에는 상업시설이 들어서며 지상 5~18층은 오피스텔로 구성된다. 상업시설에는 12가지 탄생석과 12가지 별자리, 12간지를 테마로 적용할 계획이다.

'KTX월드메르디앙12'은 상업시설이 위치한 3층에서 울산역 복합환승센터가 직통으로 연결됨에 따라 스카이워크가 설치돼 유입인구를 극대화할 전망이다. 롯데복합환승센터 개발 계획 수립시 추정된 1일 교통 수요만 해도 7만 1,000여명이고, KTX울산역 연간 이용객이 약 670만명임을 감안할 때 1일 평균 약 14만 명의 풍부한 유동인구를 'KTX월드메르디앙12'이 흡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규모 롯데복합환승센터는 내년 봄 착공 예정이며, 1,800여 가구의 주거단지와 복합상업시설 등이 순차적으로 입주해 일대가 울산의 새로운 중심으로 환골탈태할 전망이다.

특히 단지 바로 앞으로 울산 유일의 대형수변공원이 자리잡고 있어 쾌적한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고, 수변조망권을 갖고 있어 집객력도 탁월하다.

또 복합단지 입주민들은 스카이워크를 이용해 교통을 비롯한 롯데몰, 롯데아울렛, 키즈파크 등 모든 생활 편의시설을 누릴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이 외에도 KTX울산역과 울산고속도로도 가까이 위치해 있어 인근 지역으로 이동이 편리하다.

인근 개발호재도 이어져 '울산 전시컨벤션센터'가 개발 중이며 오는 2020년 12월 준공될 예정이다. 지하 1층~지상 3층, 연면적 4만3,000여㎡ 규모로, 대형 전시장과 컨벤션홀, 각종 회의 및 업무시설을 비롯해 부대 편의시설 등이 구축될 계획이다.

'KTX월드메르디앙12' 입주민 편의를 위해 단지 내부에는 의류 관리기인 트롬 스타일러가 무상으로 제공되며, 내진설계 및 첨단 보안시스템도 갖춰질 예정이다.

오피스텔은 파격적인 분양가와 중도금 무이자 등 금융혜택 또한 주목할 만하다. 특별한 임대수익보장책도 준비하고 있다. 상업시설의 경우 계약금 10% 중도금 전액 무이자 혜택 등을 제공하고 있어 합리적인 분양가와 중도금 이자 상승에 대한 부담도 줄일 수 있다.

'KTX 월드메르디앙12' 홍보관은 서울시 동대문구 왕산로 40길-6번지에 위치해 있다. 자세한 분양 상담을 위해서는 문의전화 또는 홍보관으로 방문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