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프렌차이즈 봉구통닭, 퓨전인테리어로 인기…소자본 치킨창업도 가능해

입력 2019-07-23 11:07
수정 2019-07-23 11:07


치킨은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남녀노소가 누구나 상시 즐기는 먹거리다. 치킨은 대중적인 인기를 누리는 만큼 치킨창업도 창업시장에서도 항상 관심이 조명되고 있는 창업아이템이다.

치킨창업을 고민하는 예비창업자라면 독립 브랜드로 시작할 것인지, 프렌차이즈 브랜드 선택할 것인지부터 고민이다. 충분한 경험과 노하우가 있다면 독립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도 좋지만, 그렇지 않다면 본사 차원에서 검증된 정보와 시스템을 지원하는 프렌차이즈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

프렌차이즈 브랜드는 시장과 트렌드를 철저하게 분석하고 저마다의 독특한 차별성을 개발해 지원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으로 꼽힌다. 최근 서울 신림동에 1호점을 오픈한 '봉구통닭'은 뉴트로 컨셉의 인테리어로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했다. 기존 치킨과 생맥주 있는 공간이라는 단순한 개념의 치킨점에서 '분위기와 감성'을 상존하는 문화공간이라는 느낌을 준다.

서구 문물이 들어오기 시작한 1900년대 초 경성의 엔티크한 분위기를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해 인테리어 했으며, 다양한 갤러리 작품을 추가하면서 치킨점에서 근사하게 식사할 수 있는 레스토랑 분위기를 제공하고 있다.

매장 중앙에 고급스러운 샹들리에를 배치해 엔티크한 감성과 세련된 느낌을 추구했으며, 부분적으로 공간을 분리하면서도 답답하지 않도록 독립성을 부여해 충분히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건강한 매운맛'을 주제로 시그니처 메뉴인 마늘통닭, 고추통닭 외에도 다양한 메뉴를 개발, 제공하고 있다. 봉구통닭은 감성을 중시하는 현대 소비자를 충족시키며 또한 가성비를 만족시키는 메뉴 구성을 선보였다.

야채염지와 곡물파우더를 입힌 후라이드 치킨, 매운맛과 치즈통닭으로 조화를 이룬 치킨 등 건강을 생각하고 여성 고객의 입맛을 저격하는 다양한 메뉴를 개발했으며, 치킨을 직접 선택하는 세트메뉴를 만들어 플레이트를 이용하도록 세심하게 배려했다.

봉구통닭은 인테리어와 플레이팅을 하나의 소비문화로 인식하고 수많은 테스트와 평가를 거쳐 완성시켰다.

봉구통닭은 전국 900호 가맹점의 원조 스몰비어 브랜드 '압구정 봉구비어수도권본부(12/10~17/10 계약종료)', 전국 108호 가맹점의 자연밥상 한식국밥 브랜드 '순남 시래기', 전국 105호 가맹점의 PC방 브랜드 '스타덤PC방' 전국 75호 가맹점의 감성주점 '지금보고싶다' 등 성공적인 창업 운영노하우를 통한 '보고싶다㈜'가 운영하는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다.

봉구통닭은 건강한 맛과 뉴트로 컨셉의 이색적인 인테리어 컨셉을 추구하며, 또한 '내 아이가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치킨'이라는 의미를 담아 '올곧은 치킨'이란 슬로건으로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본사가 자체 개발해 특허 받은 빙하살얼음맥주와 어우러진 봉구통닭의 맛을 더욱 별미다. 빙하살얼음맥주는 봉구통닭의 본사 보고싶다㈜가 직접 개발한 특허 기술로 제조되는데, 유럽전통방식을 구현한 생맥주 추출 방식으로 저온숙성 빙하살얼음맥주를 선보이며 남녀노소 폭넓은 연령층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에 빙하살얼음맥주에 와인까지 트렌드를 앞서가며 브랜드를 인지도와 고객층을 확보해 나가겠다는 것이 봉구통닭의 운영 방침이다.

봉구통닭 관계자는 "대구 봉리단길에서 시작해 2년 간의 테스트 매장과 이후 1년여 간의 메뉴개발을 통해 브랜드를 완성하게 됐다"면서 "본사 운영진은 수많은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성공시킨 노하우를 바탕으로 봉구통닭을 개발했으며, 미투 브랜드와 이미테이션 브랜드로부터 가맹점 보호를 위해 상표권은 물론 각종 디자인 및 특허 출원을 마친 상태다. 가맹점을 보호하면서 이제부터는 가맹사업을 전국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봉구통닭은 초기 창업비용이 부담스러운 예비창업자를 위해 제1금융권 신한은행 및 우리은행으로부터 저금리 대출을 지원하고 있으며, 별도 연구개발(R&D) 부서를 통해 지속적인 인기 아이템 개발과 365코디네이터 서비스를 시행하면서 가맹점과의 상생발전을 다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