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 來 비트코인 25% 급락…10,000달러 붕괴

입력 2019-07-18 08:12
[7월 18일 글로벌 이슈 하이라이트]

1. 일주일 來 비트코인 25% 급락…10,000달러 붕괴

비트코인의 가격이 불과 일주일 사이에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현재 비트코인은 10,000달러가 붕괴된 9,700달러 선에서 거래되고 있는데요. 지난주에 13,000달러를 넘어서면서 연중 최고치에 근접했던 것에 비해, 25%나 하락한 겁니다. 비트코인이 하락한 데에는 크게 두 가지 이유를 들 수 있는데요, 첫 번째로는 증시의 호황입니다. 미중 무역전쟁으로 증시가 부진하면서, 암호화폐가 안전자산이라는 이미지가 부각 됐는데요. 연준의 금리 인하 기대감으로 증시가 다시 상승세를 보이자, 비트코인의 매도세가 이어진 겁니다.

두 번째는, 리브라의 출시 연깁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어제 청문회 이후에, 페이스북의 리브라가 출시 계획이 연기되면서 비트코인의 상승세가 꺾였다고 전했는데요. 리브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잠시 뒤에 소개하겠습니다.

2-1. 페이스북, 리브라 출시 잠정 보류

((앵 커))

네 그러면 다음 이슈 살펴보겠습니다. 최근 암호화폐 시장에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페이스북의 암호화폐 리브라가 결국 출시를 연기하기로 발표했는데요. 출시 연기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 앞서, 리브라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 주시죠.

((캐스터))

네. 앞서 비트코인이 하락한 이야기를 하면서 페이스북의 리브라에 대해서 간단히 언급했는데요, 리브라는 페이스북이 내년 발행을 목표로 개발중인 스테이블 코인입니다. 스테이블 코인이란 달러와 같은 기존 화폐에 고정 가치로 발행되는 코인으로, 가격 변동이 거의 없도록 만들어진 암호화폐입니다. 따라서 페이스북은 리브라를, 은행 예금과 같은 실물로 구입하고 보관했다가, 전 세계 어디서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는데요, 이와 동시에 리브라를 보관할 수 있는 전자지갑인 ‘캘리브라’를 만들어서 페이스북 기능에 추가할 예정입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페이스북 메신저를 통해서 친구들과 리브라를 주고받을 수 있고, 또한 마트나 음식점 같은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메신저에 표시되는 코드로 결제를 하기 때문에, 복잡한 결제 과정을 거치지 않아서 수수료도 거의 없게 됩니다.

2-2. 리브라, 국제 통화 질서에 혼란 초래하나

((앵 커))

그렇군요. 리브라에 대한 소개를 들어보면, 굉장히 편리하고 유용할 것 같은데, 어떤 이유에서 그렇게 부정적인 견해가 나오고, 반대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나요?

((캐스터))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과 트럼프 대통령은 리브라 프로젝트에 대해 가상화폐가 돈세탁과 인신매매, 테러 자금을 비롯한 범죄에 악용될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그리고 어제는 미국 상원 금융위원회에서 페이스북 리브라에 대한 청문회가 열렸습니다. 공화당과 민주당 의원들은 리브라 프로젝트 책임자인 데이비드 마커스 페이스북 부회장과 치열한 공방전을 펼쳤는데요. 청문회에서는 리브라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습니다.

의원들이 제기한 논점은 크게 세 가지였는데요. 첫 번째는 역시 신뢰 문제입니다. 이미 작년 3월에 개인정보 유출 사건이 있었던 페이스북이기 때문에, 리브라가 또다시 같은 문제를 겪지 않을까, 걱정된다는 거구요. 두 번째는 돈 세탁과 같은 범죄를 막을 수 있는지에 대해 물었고, 마지막으로는 통화주권 문제였습니다. 원래 화폐를 발행하는 것은 국가와 중앙은행의 고유권한인데, 리브라가 이를 빼앗게 될 것을 지적한 겁니다.

((앵 커))

그렇다면 페이스북 측의 대답은 무엇인가요?

((캐스터))

네. 의원들의 질타에 마커스 부회장은 한 발 물러나기는 했지만, 리브라의 출시는 포기하지 않겠다고 대답했습니다. 그는 "리브라는 안전하다"면서 "미국이 암호화폐를 선도하지 않으면 다른 나라에게 뺏길 것"이라고 강조했는데요. 다만, "해킹이나 돈 세탁과 같은 우려가 사라질 때까지는 출시를 미루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리브라가 안전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자신의 연봉 전체를 리브라로 받겠다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리브라 청문회 이후, 리브라가 결국 출시 된다, 안된다를 두고 국내 시장의 반응도 뜨거웠습니다. 리브라 프로젝트가 28개 파트너 회사와 공동 추진되는 만큼, 페이스북이 단독으로 중단을 선언할 수 없다는 것을 이유로 "리브라 프로젝트가 다시 진행될 것"이란 낙관론과 "리브라의 출시 연기는 금융체제를 넘어서지 못한 블록체인의 한계를 보여준다"며 결국 출시되지 못할 것이라는 비관론으로 의견이 나뉜 상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