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시, 1분기 GDP 6.99% 성장 - 베트남 비즈뉴스 헤드라인

입력 2019-04-05 10:14
▲ 하노이시, 1분기 GDP 6.99% 성장

하노이시 인민위원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하노이시 GDP는 6.99% 성장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동일한 수준입니다.

서비스업은 7.08%, 산업건설업은 7.13%, 농수산임업은 2.57% 각각 성장했습니다.

응우옌 마잉 꾸이엔(Nguyen Manh Quyen) 하노이시 기획투자부장은 "외국인 투자 유입이 급증해 직·간접투자가 전년보다 10배 가량 늘었다"고 말했습니다.

▲ 꽝닌성, 몽 까이-반둥 간 고속도로 착공

베트남 동북부 지방 꽝닌(Quang Ninh) 성이 현지시간 지난 3일 몽 까이(Mong Cai)와 반둥(Van đ?n)을 잇는 고속도로 공사를 시작했습니다.

이번 공사는 민·관 파트너십 형태로, 개발 프로젝트를 수주한 시행자가 사업 자금을 조달하고 완공 후 일정기간 운영하는 'BOT'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완공 예정은 2021년이며, 개통되면 몽 까이에서 반둥까지의 이동 시간이 기존 2시간에서 50분으로 단축됩니다.

▲ 작년 베트남 생활비 지수 1위 호찌민시

베트남에서 생활비가 가장 많이 드는 도시는 호찌민시 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베트남 통계총국(GSO)이 지역내 물가를 백분율로 환산해 발표한 '공간별 생활비 지수'에서 호찌민시가 1위, 그리고 하노이시와 다낭시가 뒤를 이었습니다.

반면, 생활비가 적게 드는 지역은 하우 장성(Hau Giang)과 동탑(đ?ng Thap)성, 챠빈(Tra Vinh) 성 등 메콩 델타 지역이었습니다.

▲ 베트남, 첫 가상화폐 거래소 신설 예정

베트남에 최초로 가상화폐 거래소가 신설될 것으로 보입니다.

스위스계 블록체인 기업인 크론벤처(KRONN Ventures)는 베트남 유통업체인 린탄그룹(LINH THANH Group)과 업무협약을 맺고 현지 암호화폐 거래소 설립면허를 취득했습니다.

이를 통해 크론(KRONN)코인을 매개체로 송금부터 환전, 결제까지 연동되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입니다.

▲ 뱀부항공, 노선 확대 위해 항공기 26대 구입

베트남 신규 저비용항공사인 뱀부항공(Bamboo Airways)이 국제선 등 노선 확대를 위해 A321 네오 기종 항공기를 26대 추가 구입한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3월 에어버스 사로부터 항공기 24대를 구입하기로 MOU를 맺은 것과 더하면 총 50대를 운영하게 되는 셈입니다.

뱀부항공은 국내선 17개 노선을 운영 중이며, 올해 6월부터는 유럽 직항 노선을, 이르면 올해 말부터는 미국 직항 노선의 운영을 각각 시작할 방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