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비게이션 임플란트, "통증·출혈 적어 붓기 걱정 덜어 "…'시술 시 주의사항'

입력 2019-02-28 18:02
수정 2019-03-05 14:00


치아는 인간이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한 삶의 필수조건이다. 음식을 제대로 섭취하기 위한 것은 기본이고, 말을 바르게 하기 위해서도, 아름다운 외모를 위해서도 늘 건강하게 유지되어야 한다.

그러나 불의의 사고, 나이가 들수록 약해진 치아로 점점 상실되거나 손실되는 경우가 있다. 이때, 많은 이들은 대중화된 치과 시술인 '임플란트'를 받기 위해 병원에 내원하고는 한다.

임플란트는 최근 첨단장비를 이용해 정확한 포인트를 잡아 시술할 수 있어 안전성이 높고, 의료보험 확대로 환자의 부담을 덜어졌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임플란트는 환자들의 입장에서 볼 때, 이물감이나 일상생활 가능 여부 등에 대해 고민을 할 수밖에 없게 만든다. 만약 당뇨나 고혈압, 골다공증 등이 있다면 부작용이 있다면 더욱 망설여질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임플란트 시술로는 '내비게이션 임플란트'가 있다. 자동차 내비게이션이 길을 안내해주는 것과 같은 원리를 활용한 수술 방법으로 3D 첨단 장비를 사용한 구강구조 촬영을 통해 뼈의 양과 질을 파악하고 가상 모의 수술로 환자의 구강구조에 적절한 임플란트 식립 위치를 결정하게 된다.

또, 내원 횟수가 적고 잇몸을 거의 절개하지 않아 통증과 출혈이 적으며 수술 후 붓기가 적어 회복이 빠른 편이다.

이에 홍대입구역 임플란트 치과 '연세 파미에 치과' 배진혁 원장은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주사에 대한 환자들의 공포를 줄이기 위해 바늘 없는 무통주사기를 사용하고 있다"며 "일반 절개 수술과 달리 최소절개로 붓기와 통증을 감소시킨 시술이다"고 설명했다.

배 원장은 "자가혈 이식을 통해 혈소판 농축 섬유소 추출로 출혈과 붓기, 통증을 감소시켜 일상생활에도 지장이 없으며 바쁜 직장인, 주부, 노년층도 편하게 시술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그는 "내비게이션 수술 준비 시 본뜨기 통증에 대해 호소하는 환자들이 있어 트리오스 3 구강스캐너를 진행해 환자들의 만족도를 높였다"며 "수술 직후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 항생제, 진통제 등의 약물을 바로 투여한다"고 말했다.

이어 "치과 내비게이션 임플란트 병원을 선택할 때는 일반 디지털 무통 마취기와 차별화된 노하우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 병원의 무통 마취, 의료진의 숙련된 경험과 노하우가 중요하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