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기술이 날로 발전함에 따라 기능성과 심미성을 모두 만족하는 교정방법들이 다양하게 나오고 있다.
금속 재질의 브라켓과 고정와이어가 사용된 기존의 메탈교정 방법은 비용 부담이 적고 뛰어난 교정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교정 기간이 상대적으로 길고 교정 시 마찰로 인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음식물이 교정 장치에 쉽게 끼어 관리하기가 까다롭다는 단점이 있다. 무엇보다 겉으로 보이는 심미성이 매우 떨어지기에 치아교정을 진행하기에 부담스러운 면이 있었다.
하지만 최근에 이러한 심미성을 개선하며 교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방법으로 세라믹교정이 등장했다. 세라믹교정은 브라켓이 도자기 재질의 세라믹 소재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러한 브라켓은 치아와 유사한 색과 질감을 가지고 있어 눈에 잘 띄지 않는 것이 장점이며, 또한 재질의 특성상 변색이 잘 되지 않아 관리에도 용이한 것이 특징이다.
클리피씨교정의 경우 자가 결찰 방식을 통해 치아를 교정하는 방식으로, 교정 장치를 고정시켜주는 결찰 와이어가 없어 마찰로 인한 통증이 적은 것은 물론이고 교정 장치의 힘이 치아에만 집중되기에 치아 교정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창민 서울참조은치과 대표원장은 “ 기능적인 교정을 중시하던 과거와 달리 현재에는 기능적인 부분과 심미적인 부분을 함께 고려한 치아교정방법이 많이 개발되었다” 며 “하지만 개개인에 따라 모두 구강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교정을 진행하기 전에 꼼꼼한 상담과 검사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교정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 이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