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줄여주는 공세권 아파트 우수한 청약경쟁률로 주목
공지천 조각공원, 의암공원 등 자연 친화적인 단지 '춘천 센트럴파크 푸르지오'
최근 미세먼지가 극성을 부리며 대한민국 내 가장 큰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미세먼지를 줄여주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하는 녹색 프리미엄 단지가 인기를 누리고 있다.
미세먼지는 1000분의 10mm보다 작은 먼지로 천식과 같은 호흡계 질환을 악화시키며 폐 기능의 저하를 초래한다. 특히 성인보다 아동이 미세먼지에 더 취약해 자녀가 있는 부모들은 더욱 신경 쓰이는 것이 사실이다.
미세먼지로 인해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면서 공원이나 숲과 같은 자연환경이 재조명 받고 있다. 미세먼지를 줄이는 데 효과적이라는 결과가 나오면서 친환경 가치가 새롭게 주목 받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국립산림과학원에서 진행한 연구를 살펴보면 도시숲이 주거지역의 미세먼지 농도를 낮추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도시숲의 미세먼지 농도는 도심에 비해 25.6% 낮으며, 초미세먼지는 40.9%가량 낮게 나타났다. 또 지난 12월 서울연구원과 국립산림과학원이 함께 진행한 '미세먼지 대응 도시 숲 그린 인프라 토론회'에서도 "공원 내부로 들어갈수록 미세먼지 수치가 줄어들었다"는 분석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공원과 숲에서 미세먼지의 농도가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는 부동산 시장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단지 주변에 공원이나 산이 있는 '공세권', '숲세권' 아파트가 연일 큰 인기를 얻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9월 서울 강남에서 분양한 '개포 래미안 포레스트'는 1순위 평균 청약경쟁률 40.7대 1을 기록했다. 단지 앞엔 약 23만㎡ 크기의 달터공원이 위치해 있으며 단지 내 산책로, 체험숲 등을 갖춰 많은 수요자들에게 인기를 받았다. 또, 대구 수성구에 공급된 '힐스테이트 범어'는 평균 청약경쟁률 85대 1로 1순위 마감에 성공했다. 이 단지는 범어공원과 인접해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이처럼 미세먼지를 줄여주는 녹색 단지가 주목 받고 있는 가운데 강원도 춘천시 온의동 산44-1(온의도시개발사업지구) 일대에 공급되는 '춘천 센트럴파크 푸르지오'가 자연친화 에코(Eco)단지로 수요자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자연친화 단지인 '춘천 센트럴파크 푸르지오'는 단지 앞으로 공지천이 위치해 탁 트인 개방감을 누릴 수 있다. 또 공지천 조각공원, 의암공원, 충혼공원, 향로산 등이 가까이 위치한 공세권 단지로 쾌적한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다. 인접한 공지천 유원지에는 축구장, 풋살장이 조성돼 있어 운동 등 여가활동을 편리하게 즐길 수 있고, 단지에서 의암호로 바로 연결되는 산책로도 조성돼 있다.
춘천 센트럴파크 푸르지오는 지하 2층~지상 32층, 14개 동, 전용 59~124㎡, 총 1,556세대로 지어진다. 대규모 브랜드단지로 조성되는 '춘천 센트럴파크 푸르지오'는 올해 강원도 춘천에서 분양된 단지 중 가장 높은 청약경쟁률인 27:1을 기록한 춘천 센트럴타워 푸르지오를 이어 춘천 온의지구에서 두 번째로 선보이는 푸르지오 단지다.
작년 건설사 시공능력순위 4위를 차지한 대우건설이 시공을 맡았으며, 국내 최초 서울시 '우수디자인 공동주택' 선정 등 다양한 분야에 수상실적을 갖춘 대한민국 대표 아파트 브랜드 '푸르지오'로 조성돼 높은 브랜드 프리미엄이 기대된다.
생활 인프라도 훌륭하다. 이마트, 롯데마트, 풍물시장 등의 편의시설이 가까우며 시청, 도청도 인근에 위치한다. KBS 춘천방송국, MBC 춘천방송국, KT&G 상상마당 춘천 아트센터, 메가박스 등의 문화시설도 이용할 수 있다.
교육환경도 탁월하다. 입주민들에게 YBM, 종로엠스쿨과의 연계를 통한 차별화된 교육특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YBM과 연계해 유치원생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영어커뮤니티를 2년간 무상 운영한다. 또 종로엠스쿨의 입점 운영을 통해 2년 동안 무상으로 서울 강남 수준의 특화된 교육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단지 내 어린이집은 향후 계약자들의 동의를 얻어 국공립어린이집으로 조성할 계획이며, 춘천교육지원청과 공립유치원 설립도 추진 협의 중이다. 입주민 자녀의 안전한 통학을 위해 25인승 스쿨버스 2대도 기증할 예정이어서 어린 자녀를 둔 수요자들에게 선호도가 높을 전망이다.
춘천 고속버스터미널, 춘천 시외버스터미널을 이용해 타 지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하며 서울-춘천고속도로, 춘천-양양고속도로 등의 도로망도 잘 구축돼 있다. 서울 청량리까지 1시간대로 이동이 가능한 경춘선 남춘천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갖췄다.
한편, 단지는 비투기과열지구로 정부 규제에서 자유로운 장점도 있다. 당첨되면 분양권 전매가 가능해 시세차익을 노릴 수 있고 서울, 수도권과 달리 유주택자도 청약신청이 가능하다. 가점제 비중은 낮아 청약통장 가입기간이 짧아도 당첨을 기대할 수 있다.
18일 오픈하는 춘천 센트럴파크 푸르지오의 모델하우스는 강원도 춘천시 온의동 256-3번지 일대에 위치한다. 입주예정일은 2021년 9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