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부터 "몸이 천 냥이면 눈은 구백 냥"이라는 말이 있을 만큼 눈은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신체 부위 중 하나로 꼽힌다. 하지만 전자기기의 사용을 멀리할 수 없는 요즘, 과도한 스마트폰과 PC 사용으로 눈이 피로에 시달리며 젊은 층의 노안, 황반변성 등 안질환 발병률까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나이를 불문하고 루테인 등의 눈영양건강기능식품을 챙겨 먹는 것이 자연스러워지면서, 눈 건강에 좋은 다양한 식품, 건강기능식품이 관심을 얻고 있다. 최근에는 루테인과 더불어 망막의 혈류를 개선해 눈의 피로를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헤마토코쿠스 추출물(아스타잔틴)이 각광받는 눈 건강 성분으로 주목받고 있다.
헤마토코쿠스는 뜨거운 아프리카 호수부터 북극의 만년설까지 극한의 환경 속에서 자라는 미세조류로, 신비의 항산화 물질이라고 불리는 아스타잔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10년간 연구된 SCI급 논문이 96건이며, 눈 피로 관련 논문은 15건으로 눈 건강 기능 원료로 인정받은 신소재로 꼽힌다. 이에 건강기능식품 전문 기업 '종근당건강'은 헤마토코쿠스를 더욱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아이클리어 2.0'을 새롭게 선보이며 소비자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아이클리어 2.0은 눈의 조절 기장 및 이완속도 개선, 눈 조절력(변화율)유의적 증가 확인, 눈 망막모세혈관 혈류량 증가로 눈 피로 개선 등의 효능이 있는 헤마토코쿠스(아스타잔틴)과 더불어 황반색소밀도 유지에 도움을 주는 루테인,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 아연 등의 성분을 다양하게 함유해 눈의 앞(피로)와 뒤(황반)까지 온 가족이 간편하게 눈 건강을 관리할 수 있다.
종근당건강 관계자는 "최근 다양한 매체에서 눈 피로를 개선하는 헤마토코쿠스(아스타잔틴)의 효능에 주목하며 관심이 높아진 상황에서, 아이클리어 2.0의 경우 하루 한 번 알약 복용으로 권장량을 섭취할 수 있어 좋은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며 "아이클리어 2.0의 헤마토코쿠스 성분은 안전한 생산설비에서 고난도의 특허공법으로 깨끗하고 안전하게 배양해 믿고 섭취하실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