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일평 LG전자 CTO(최고기술책임자) 사장이 현지시간 7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고객의 더 나은 삶을 위한 인공지능'을 주제로 'CES 2019' 개막 기조연설을 진행했습니다.
'LG 클로이 가이드봇(LG CLOi GuideBot)'과 함께 무대에 오른 박 사장은 인공지능(AI) LG 씽큐가 고객을 이해하고 다양한 접점에서 연결되면서 고객들에게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박 사장은 '기술이 더 나은 삶을 만들고 있는가?'라는 화두를 던지며 "지난 100여 년간 냉장고, 세탁기, 청소기 등 가전의 발전으로 집안일로 보내는 시간이 약 75% 줄었지만 IT 혁신으로 인해 수많은 정보들 사이에서 끊임없는 선택을 해야만 하는 '인지노동(cognitive labor)'의 양은 크게 늘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LG전자의 비전은 단순히 인공지능 기술을 탑재한 제품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더 나은 삶을 도와주는 '라이프스타일 혁신가(lifestyle innovator)'가 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LG 씽큐'가 추구하는 3가지 인공지능 지향점 ▲맞춤형 진화 ▲폭넓은 접점 ▲개방을 바탕으로 미래의 인공지능 사업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했습니다.
박 사장은 "중요한 것은 가전제품에서 로봇과 디지털 사이니지에 이르기까지 삶의 모든 측면들이 연결되어 있는지가 관건”이라며 "인공지능을 통해 집, 자동차, 로봇 등 모든 제품과 공간이 연결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앞으로 다가올 자율주행 시대에 LG전자는 자동차의 정의를 교통수단에서 모바일 공간으로 근본적으로 바꾸고 확장시킬 것"이라며 "이를 통해 자동차 안은 회의실, 극장, 쇼핑몰로 바뀔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CES 2019’를 주최하는 게리 샤피로 CTA(미국소비자기술협회) CEO는 "LG전자는 거의 모든 주요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세계적인 회사"라며 "우리 삶의 전반에서 인공지능 혁명이 일어나고 있는 지금 이 시대, LG전자가 '더 나은 삶을 위한 인공지능'을 주제로 인공지능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고 평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