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 CES 2019 개막을 이틀 앞둔 6일(현지 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 위치한 아리아 호텔에서 '삼성 퍼스트 룩 2019(Samsung First Look 2019)'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삼성 퍼스트 룩'은 삼성전자가 매년 자사의 TV 관련 신기술·신제품을 선보이고 미래 디스플레이 방향을 공유하기 위해 7년째 진행하고 있는 행사입니다.
삼성전자는 이 날 전 세계 500여명의 미디어가 참석한 가운데 ‘마이크로 LED’를 적용한 75형 스크린을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AI 시대의 스크린 혁신에 대한 비전을 공유했습니다.
한종희 영상디스플레이 사업부 사장은 "브라운관 TV 시대부터 LCD·LED·QLED에 이르기까지 삼성은 항상 새롭고 혁신적인 TV를 선보여 왔고, 차세대를 이끌 스크린이 어떤 형태가 돼야 할지 고민해왔다"며 '마이크로 LED'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습니다.
한 사장은 "'마이크로 LED'를 ▲화면 크기(Size Free) ▲화면비(Ratio Free) ▲해상도(Resolution Free)▲베젤(Bezel Free) 등 기존 디스플레이의 '4가지 제약을 없앤 미래형 디스플레이'라고 정의하고, 이 기술이 AI 시대를 선도할 스크린 혁명을 가져올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마이크로 LED'는 화면 크기가 작아질수록 소자 크기와 간격도 작아지기 때문에 75형 신제품은 기존 146형 '더 월(The Wall)' 대비 4배 이상의 집적도를 구현하는 첨단 기술이 적용됐습니다.
75형 '마이크로 LED'는 기존 대비 약 15배 작아진 초소형 LED 소자가 촘촘하게 배열돼 더욱 세밀한 화질을 구현합니다.
또한 이 마이크로 LED 기술에 '모듈러' 방식이 적용돼 사용 목적과 공간 특성에 맞게 다양한 사이즈와 형태로 설치할 수 있으며, 스크린의 여러 가지 제약을 없앤 혁신 기술을 인정받아 CES 2019에서 최고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더불어 삼성전자는 기존에 상업용으로 주로 판매되던 '더 월'의 디자인과 사용성을 대폭 개선해 본격적인 럭셔리 홈 시네마 시장 공략도 나섭니다.
'더 월'은 와이드 스크린을 소비자가 원하는 크기나 화질의 맞춤형으로 제작해 주는 상품으로 2019년형 '더 월'은 '마이크로 LED' 적용으로 궁극의 화질을 제공함은 물론 AI기반 업스케일링을 활용해 최적의 화면을 제공한다는 설명입니다.
또한, 이번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인피니티(Infinite) 디자인'은 베젤이 없고 슬림한 두께를 갖춰 스크린과 벽이 마치 하나인 것처럼 보여 줄 수 있어 개인 취향에 맞는 그림·사진이나 영상 아트 등을 활용해 실내 인테리어와 어울리는 화면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은 16:9 비율의 146형(4K)부터 219형(6K), 21:9의 와이드 스크린 등 소비자가 원하는 사이즈, 형태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삼성전자는 '삼성 퍼스트 룩' 행사장에 별도의 전시 공간을 마련해 참석자들이 '마이크로 LED'·'QLED 8K' 중심의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도 꾸몄습니다.
'마이크로 LED' 존에서는 '모듈러' 방식을 적용해 집안에 설치 가능한 다양한 시나리오를 선보였고, 'QLED 8K' 존에서는 ▲CES 혁신상을 수상한 업계 최초 AI 화질 엔진 ‘퀀텀 프로세서 8K’ ▲ 차세대 화질 규격으로 부상하고 있는 'HDR10+' ▲'뉴 빅스비'가 적용된 스마트 기능 등을 통합적으로 전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