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마움과 사랑을 아는 리더들을 위하여, “고사리!”
아끼고 사랑하며 가슴에 오래 남는 리더를 위하여, “아싸가오리!”
기업의 CEO만큼 바쁜 사람도 없다. 오찬 모임부터 시작해 아침 회의, 점심 미팅, 오후 회의, 저녁 약속까지 가히 ‘살인적’이라고 할 만큼 빡빡한 일정을 소화한다. 그래서 그들에게 필요한 것은 순발력과 속도의 시대에 맞춘 센스 있는 리더십이다. 30초 리더십이 있는 건배사는 그런 리더들을 위해 탄생되었다.
조선 22대 왕 정조에게는 건배사에 대한 특별한 일화가 있다. 실록에 따르면 하루는 그가 유생들을 초청한 술자리에서 “옛사람들은 술로 취하게 한 뒤에 그 사람의 덕을 살펴본다고 했다. 오늘 취하지 않은 사람은 절대 돌려보내지 않을 것이니 각자 양껏 마시도록 하라.”고 했다고 한다. 그가 외친 불취무귀(不醉無歸)는 술에 취하게 하여 사람의 됨됨이를 살피는 동시에 붕당으로 심각하게 대립하는 신하들의 관계를 완화하기 위함이었다. 무엇보다 취하지 않으면 감당하기 힘든 세상이 아닌, 취할 정도로 마셔도 편안한 세상을 만들고 싶었던 정조의 깊은 뜻이 담겨 있다. 험난한 길을 거쳐 왕위에 오른 후 개혁과 탕평책으로 국가의 대통합을 추진했던 정조. 그의 건배사에는 인재를 등용하고 소통과 화합을 이루고자 하는 그만의 리더십이 담겨 있다.
리더의 건배사는 마음을 두드릴 수 있어야 한다. 귀에 듣기 좋은 건배사는 술자리가 끝나면 곧 잊혀지지만, 마음을 두드린 건배사는 오래도록 사람들의 가슴속에 남는다. 건배사를 듣고 울림을 느낀 조직의 구성원들은 생각을 바꾸고, 태도와 행동까지 변화할 수 있다.
이 책은 국내 1위 크라우드 펀딩 전문 기업인 ‘와디즈’를 통해 1월 6일까지 리워드(사전구매) 형식으로 펀딩을 진행하고 있다. 참여를 원하시는 분은 와디즈(www.wadiz.kr) 리워드 서비스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https://www.wadiz.kr/web/campaign/detail/28381)
▶ 책 속으로
(147쪽)
마시자, 마시자’라는 구호로 강렬하게 시작하는 ‘축배의 노래’는 「라 트라비아타」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이다. ‘사랑은 덧없는 것이고, 쾌락보다는 진실한 사랑이다’라는 외침과 ‘순간의 쾌락이 모든 것’이라는 상반된 입장은 주인공들의 엇갈린 운명을 암시한다. 파리 상류사회의 이중적인 모습과 그릇된 윤리관을 비판한 「라 트라비아타」는 동시대 이야기를 비판적으로 다루었다는 이유로 구설에 오르자 이야기 속 배경을 백 년 전으로 끌어올리기도 했다. 아름다움의 허상과 신분 차별, 그리고 죽음에 대한 깊은 성찰을 담은 오페라 「라 트라비아타」는 그래서 오랫동안 사랑받고 있다.
현재 스타리치북스에서 출간한 도서는 <기업가정신 시리즈- 포디프레임, 기브 앤 기브, 글로벌 성장 기업의 법칙, 샤오미 스타일, 복기의 힘, 마윈의 내부담화, To. 스타트업, 손정의 참모, 화웨이의 위대한 늑대문화, 세이펜 김철회 대표의 결핍이 만든 성공>, <이수광 소설가 시리즈 ? 부의 얼굴 신용, 조선부자 16인의 이야기, 그리운 조선 여인, 사임당>, <뭐가 다를까 시리즈 ? 돈 버는 사장 못 버는 사장, 유능한 상사 무능한 상사, 일등 영업맨 꼴등 영업맨,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 못 하는 사람, 성과를 내는 사람 못 내는 사람>, <건강의학도서 ? 임신출산, 육아, 아무도 말해주지 않는 척추 이야기, 잘못된 치아관리가 내 몸을 망친다, 굿바이 스트레스>, <인생 컨설팅 시리즈 - 내 상처의 크기가 내 사명의 크기다, 오늘이 기회다, 킬링 리더vs 힐링 리더, 나만 나처럼 살 수 있다, 백인천의 노력자애 외 다수>, <기업/병의원 컨설팅 시리즈 - 대한민국 CEO를 위한 법인 컨설팅 바이블, 세무사무소 활용설명서, 변액보험 펀드관리, 정인택의 법인컨설팅십, 대한민국 창업자를 위한 외식업 컨설팅>, <성과를 지배하는 도서 - 영업의 태풍을 만드는 확률세일즈, 성과를 지배하는 바인더의 힘, 성과를 지배하는 스토리 마케팅의 힘, 성과를 지배하는 유통 마케팅의 힘>, 유튜브 문화 트렌드 매니저 케빈알로카(Kevin Allocca)가 집필한 <유튜브 컬처>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