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정부는 3기 신도시 발표와 함께 광역교통망 개선방안도 함께 내놨습니다.
선교통 후개발 원칙을 확립해 교통망 확충을 최우선으로 하겠다는 목표입니다. 파주와 동탄을 잇는 GTX-A노선은 이번 달 착공에 들어갑니다.
이어서 홍헌표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과 경기도를 30분대로 잇는 수도권 광역교통망 대책이 발표됐습니다.
당장 이번 달부터는 파주 운정신도시부터 서울 삼성역을 거쳐 동탄신도시까지 잇는 GTX-A노선이 착공에 들어갑니다.
양주시에서 수원을 잇는 GTX-C노선은 내년부터 사업에 들어간다는 목표입니다.
여기에 3기 신도시로 발표된 하남 교산이나 인천 계양에는 각각 지하철 3호선 연장과 BRT도 신설합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교통인프라가 취약한 2기 신도시인 별내신도시에는 별내선 사업을 신속히 추진하고, 위례신도시에는 트램을 도입합니다.
철도 뿐만 아니라 수색역과 김포공항역, 선바위역 등에는 M-버스를 도입하고,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등 도로교통망도 함께 확충할 예정입니다.
그동안 과거정부는 택지지구만 대규모로 개발하고 교통망 확충을 뒤로 미뤄 실제 거주민들의 생활에 불편이 많았습니다.
정부는 이같은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선교통 후개발 원칙을 내놨습니다.
<인터뷰> 김현미 국토부장관
"신규 택지 개발과 함께, 만성적인 교통난을 해소하여 수도권 어디서나 이동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다.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를 통해 지자체간 이견으로 지연되었던 핵심 사업들에 추진력을 확보하고, 제도 개선을 통해 ‘선교통, 후개발’ 원칙을 더욱 공고히 하겠다."
지방자치단체들도 이같은 정부의 정책에 환영의 뜻을 나타냈습니다.
<인터뷰> 이재명 경기도지사
"경기도민들은 수도권 출퇴근 문제로 상당히 많은 고통을 겪고 있고 그 원인이 정부의 일방적인 주택공급정책에 의해서 생긴 측면이 적지 않다. 집은 짓되 기반시설은 확보하지 않았기 때문에 겪는 어려움들을 이번 발표에서 상당부분 해소해주셔서 감사하다."
정부는 교통인프라를 신속하게 구축하기 위해 지자체와 협의하고,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추진하는 방안도 함께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한국경제TV 홍헌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