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막은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11월부터 3월까지 제철이기 때문에 겨울철 입맛을 깨우는 별미로 제격입니다.
'바다의 비타민'이라 불리우는 꼬막은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 비타민이 함유돼 있어 어린이 성장발육에 좋습니다.
특히 철분과 각종 무기질이 풍부해 빈혈 예방의 효능이 있어 철분을 많이 필요로 하는 임산부에게도 좋은 식재료입니다.
대부분 양념장에 버무리는 꼬막무침을 많이 즐기는데요.
조금 색다른 맛을 원하는 미식가들을 위해, 또 아이들의 영양 밥상을 위해 '구운버섯 꼬막비빔밥'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운버섯 꼬막비빔밥>
▲ 재료
꼬막(껍질 제거 후) 100g, 모듬버섯 60g(느타리버섯, 새송이,버섯, 표고버섯), 콩나물 약간, 홍고추 1/2개, 청고추 1/2개, 영양부추 80g, 흰 쌀밥200g
[양념장] 대파 1/2대, 간장 4.5 큰술, 고춧가루 1큰술, 설탕 1작은 술, 다진마늘 1큰술, 참기름 1/2큰술, 통깨
▲ 만드는 법
1) 새송이 버섯과 표고버섯은 채를 썰고 느타리 버섯은 손으로 찢어준다.
2) 청고추, 홍고추는 송송 썰어주고 영양부추는 4cm로 썰어준다.
3) 꼬막은 깨끗히 손질해 해감을 해준다.
4) 냄비에 끓는 물을 준비하고 소금 1작은술, 꼬막을 넣어 삶아주고, 꼬막이 입을 벌리면 찬물에 헹궈 껍질은 깐다.
5) 팬에 참기름을 살짝 두르고 모듬버섯을 볶아준다.
6) 볼에 분량의 양념장 재료를 모두 넣고 골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준다.
7) 완성그릇에 흰 쌀밥을 담고, 그 위에 꼬막, 볶은버섯, 영양부추, 청고추, 홍고추 양념장을 올려 완성한다.
▲ 셰프의 Tip
1) 꼬막은 껍질이 깨지지 않고 물결 무늬가 선명하고 겉면이 깨끗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2) 숟가락을 꼬막 껍질 연결 부위에 대고 시계방향으로 힘을 준 뒤 틀어주면 꼬막 껍질을 손쉽게 손질할 수 있다.
3) 버섯은 신선하고 상처가 없으며 조직이 단단한 것이 좋다.
4) 콩나물을 끓일 때 중간에 뚜껑을 열면 급격한 온도 변화 때문에 비린내가 날 수 있으므로 처음부터 뚜껑 없이 끓이거나, 뚜껑을 덮은 뒤 삶아 주는 것이 좋다.
■ 꼬막의 한방적 효능
꼬막은 비타민, 필수아미노산 등 영양소가 다량 함유돼 있어 영양도 뛰어날 뿐만 아니라 소화흡수도 원활해 환자의 회복식이나 어린이 성장발육을 위한 식품으로 애용된다.
꼬막에는 철분과 각종 무기질도 풍부해 출산과 생리 등으로 빈혈 증상이 나타나는 여성들에게도 좋은 음식이다.
한의학적인 관점에서 꼬막과 같은 조개류는 맛이 달며 성질이 서늘하다.
꼬막은 체내 열을 내려 음기를 돋우고 혈액을 보충해줘 당뇨나 대하증, 숙취 예방에 좋다.
또한 저혈압 개선 작용이 뛰어나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거나 혈색이 좋지 않을 때 효과를 볼 수 있다.
■ 꼬막과 궁합이 맞는 음식…무·달래·미나리
꼬막은 다양한 채소들과 잘 맞는다.
무와 꼬막을 함께 먹으면 소화를 촉진하고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달래와 함께 무쳐서 먹을 경우 세포를 강화하고 혈관을 확장시켜 심혈관 순환에도 좋다.
꼬막은 미나리와 함께 조리하면 철분 함량을 높이고 피를 맑게 하는 효과가 있어 빈혈 예방과 혈관 관리에 효과적이다.
■ 꼬막을 먹을 때 피해야 하는 음식…옥수수
꼬막과 함께 먹지 말아야 할 음식에는 옥수수가 있다.
옥수수는 소화가 잘 안 되는 식품 중 하나인데 꼬막 등 조개류와 함께 먹으면 조개 속에 있는 유해균을 체외로 배출하지 못하게 된다.
그만큼 배탈이 나거나 식중독에 걸릴 위험도 커진다.
<도움말 : 명호민 CJ엠디원 셰프/ 강만호 자생한방병원 원장(한방내과 전문의)>
※'힐링푸드'는 제철 음식 재료로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을 만드는 법(레시피)과 재료의 한방적인 건강 효능을 알아보는 코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