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부동산발 도미노 우려? 고점대비 하락세 미약 vs 금리인상 전 가계부채 심각

입력 2018-11-28 17:47
-홍콩 부동산,2012년 이후 연간 상승률 10% 육박

홍콩 부동산,최근 1년새 주택가격 15% 상승

[부정적 시각]

홍콩달러,미국달러 연동된 페그(peg)제도 채택·미국 금리인상시 동반 인상해야

홍콩 가계부채 규모,GDP의 71%로 세계 5위

최근 홍콩 소득대비주택가격(PIR) 47.5배·임대가격대비주택가격(PRR)51.4배(한국 20배·72배)

[긍정적 시각]

9월말 기준 집값,7월 고점대비 1.6% 하락…하락세 크지 않아

가계부채,홍콩 대출자들 연체율 0.01~0.02% 수준

홍콩 부동산 임대 수익률 2.4%…금리(2%)보다 높은 수준

[증시라인]

앵커 : 김동환 경제칼럼니스트

출연 : 김형근 NH투자증권 대체투자팀장

Q.> 실제로 미국 부동산을 비롯한 세계 주요도시의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고 있습니까?

Q.> 미국 주요 20개 도시의 중간 가격들이 빠진다는 건 미국 경기에 좋지 않은 시그널로 보이는데, 미국의 보편적인 주택 가격은 어떻게 되는지?

Q.> 아시아 지역에서 사실 중국 경제에 대한 우려 중에 홍콩이 어떻게 될 것인가 하는 말이 많은데 홍콩 주택 가격이 워낙 버블이라서 이게 붕괴가 되고 홍콩과 인접한 도시들로 전염되면 중국 경제가 어떻게 될 것인가 하는 걱정이 있잖아요?

Q.> 홍콩 주택 가격이 빠지고 나서 중국도 금융시장이 요동쳤잖아요, 인과관계가 어디가 먼저인지 모르겠지만 인과율이 있단 말이죠. 중국 시장이 어려워지면 우리 증시가 따라서 어려워지기 때문에 앞으로 전망은 어떻게 보시는지?

Q.> 우리 부동산 시장도 최근 들어 하락세라고 해요?

Q.> 조정국면에 들어와 있긴 한데 대세 하락이 시작되었다고 거침없이 말씀하시는 분들도 최근들어 생기는 거 같아요. 고점을 찍었다, 올해 8월 정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