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토리, 현지 음악차트쇼 인기투표 1위…강력한 팬덤 형성 증명

입력 2018-11-20 10:09



JYP엔터테인먼트(이하 JYP) 중국시장 진출의 교두보인 그룹 보이스토리(BOY STORY)가 현지 음악차트쇼의 인기투표서 1위에 오르며 강력한 팬덤 형성을 증명하고 있다.

보이스토리는 중국 3대 음원 사이트 'QQ뮤직', 'KUWO뮤직', 'KUGOU뮤직' 차트 순위를 기반으로 텐센트뮤직 엔터테인먼트에서 지난달 14일 론칭한 음악차트쇼 'YO! BANG'의 11일 방송서 출연 아티스트 중 최다 '좋아요' 득표를 획득했다.

'YO! BANG'에서 최다 득표를 획득한 아티스트는 매주 Mnet '엠카운트다운' 생방송으로 소개되고 있는 가운데 보이스토리 역시 이같은 순위 덕분에 15일 방송한 Mnet의 '엠카운트다운'에서 영상으로 한국팬들에게 인사를 전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그런가하면 보이스토리는 중국 관영매체 환구시보의 영문판인 글로벌 타임스로부터 집중조명도 받아 눈길을 끈다.

글로벌 타임스는 보이스토리에 대해 "지난 2년간 등장한 많은 아이돌그룹 중 하나로 해외에서 유명세를 탔다. 데뷔곡 'Enough'는 유튜브서 260만뷰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다"고 알리면서 "팬들은 영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아랍어로 댓글을 달고 있다"고 전했다.

또 "이 팀은 텐센트뮤직 엔터테인먼트와 한국 대형 기획사 JYP엔터테인먼트가 공동 제작했다. JYP는 2PM, GOT7, DAY6 등 인기 보이그룹을 양성해왔다"고 소개하면서 "영 아이돌 및 중국 시장을 겨냥한 새로운 팀"이라고 알렸다. 그러면서 "보이스토리를 통해 K팝 아이돌의 전형을 한국에서 중국으로 이식하기를 바라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1년간 4곡의 프리 싱글을 발표하는 'REAL!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지난 9월 21일 JYP 수장 박진영이 작사, 작곡한 'Enough'로 정식 데뷔한 보이스토리는 이후 QQ뮤직 및 중국 최대 MV 사이트인 인위에타이 종합 MV차트 1위를 차지해 성공적 데뷔를 알렸다.

9월 22일 광저우를 시작으로 24일 타이베이, 29일 상하이, 10월 14일 베이징 등 4개 도시 쇼케이스 투어를 뜨거운 열기속에 성료했다. 또 AIF(아시아 아이돌 페스티벌) 출연 및 이달 1일과 2일 싱가포르서 열린 한류박람회(KBEE 2018 Singapore, 주최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KOTRA)에 '아시아 루키'로 위촉돼 떠오르는 아시아 스타로 인정받았다.

중국 광고시장의 기대주로도 평가받고 있다. 현지 최대 규모 스마트 전자제품 제조사 샤오미 계열 샤오슌에서 새롭게 론칭하는 제품인 스마트 워치 광고모델로 발탁됐으며 광고송 'Stay Magical'의 음원과 영상은 광고송임에도 이례적으로 QQ뮤직 인기차트 및 MV 종합차트 1위에 올랐다. 이 밖에 보이런던 코리아, PONY 등 다수 패션 브랜드들과의 제휴 및 컬래버를 통해 새로운 패셔니스타로 주목받고 있다.

보이스토리는 22일 자신들의 팬인 '보스(BOSS)'를 위한 팬송 'For U'와 영상을 공개할 예정. "보이스토리 곁에 있어주는 'BOSS'에게 고맙다"는 메시지를 담은 이 곡과 데뷔 쇼케이스 투어 실황 및 하이라이트 버전을 담은 영상은 22일 중국 각종 음악 플랫폼 및 유튜브 보이스토리 채널에 공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