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윌 9급공무원 김욱 교수 “행정법총론, 핵심 키워드로 로드맵을 그리세요!”

입력 2018-10-02 20:00


9급 공무원을 준비하는 수험생이라면 행정법총론을 공부하면서 수많은 필기와 어려운 용어, 끝없는 암기와 방대한 범위로 난감했던 적이 있을 것이다.

생소한 법학 용어로 이루어진 행정법의 기본 얼개 자체가 공시를 통해 행정법을 처음 다루는 수험생 들에게는 다소 난해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가운데 에듀윌 행정법총론의 김욱 교수는 행정법을 전략과목으로 만들 3단계 공략법을 기준으로 강의하는 것으로 알려져 주목을 받고 있다.

그 비법의 첫단계는 우선 '법학용어'에 익숙해 지는 것. 김교수는 "공무원 행정법은 법학 용어로 풀어나가는 학문인 만큼 키워드부터 차곡 차곡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최신 판례가 점수를 결정하기 때문에 다량의 판례를 익힌 키워드에 따라 차근 차근 정립해야 합니다"라며 "그 연습이 바로 어떠한 문제도 막힘 없이 풀어내는 합격의 로드맵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실제로 김욱 교수의 수업을 들은 수험생들의 후기에 의하면 "해석조차 안되던 기본서가 교수님 강의를 들으면서 술술 읽혀지기 시작했습니다", "1회독 했을 때는 이 과목을 선택하는 것에 대한 걱정이 컸어요. 그런데 강의를 듣고 나니 정말 재미있는 과목임을 느꼈어요. 실생활에 와닿기도 했고 이해가 가지 않던 단어들도 눈에 띄기 시작했어요" 등 감사 인사가 대부분이다.

에듀윌의 김욱 교수는 맹목적인 암기를 지양한다. 이해가 수반되지 않은 암기는 사고력을 요하는 판례 위주의 최근 출제경향에서 크게 벗어난다는 것. 이에 최신 판례를 전달하고, 핵심포인트를 명확히 제시하는데 집중 하겠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행정법총론의 앞으로의 출제 경향에 따른 학습 방법은 무엇일까. 김욱 교수는 사고하는 학습, 개념의 명확한 확립을 통해 흐름을 한 번에 잡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특히 "충실히 기본이론을 학습한 다음, 이와 관련된 판례를 유기적으로 학습하는 방법으로 시험준비를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효율적인 학습방법이 되겠지요."라고 답했다.

김욱 교수는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마지막으로 "꼭 합격의 영광이 있기를 바란다"며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기도 했다.

한편 김욱 교수의 강의는 에듀윌 오프라인 학원이나 온라인 강의를 통해 수강할 수 있다. 에듀윌 9급공무원 학원 중 김욱 교수의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곳은 서울 대방학원과 인천 부평학원이며, 온라인 강의는 에듀윌 홈페이지에서 수강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