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은 / 앵커
맹경열 / 하나금융투자 선릉금융센터
Q. 오늘은 투자자를 위해 어떤 종목을 가지고 오셨을지 기대됩니다. 어떤 종목 준비하셨나요?
- 오늘 소개드릴 기업은 글로벌 스포츠 의류브랜드 나이키입니다. 9월 들어 미 증시가 기술 섹터를 중심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지만, 미국 경제 펀더멘탈은 다른 국가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양호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내수 경기와 관련된 경제 지표들이 좋게 나오고 있는데요. 오늘 소개 드릴 나이키는 양호한 내수 경기에 더불어 미국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는 밀레니얼 세대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Q. 그렇지 않아도, 미국의 소비 개선으로 인해 미국 의류업체와 OEM 관계를 맺고 있는 국내 기업들의 수혜도 예상된다는 전망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의류 관련 산업은 어떻게 접근해보는 것이 좋을지 구체적으로 설명을 해주신다면?
- 글로벌 산업 분류 기준에서 의류 산업은 경기소비재로 분류됩니다. 그러나 관점을 조금 바꿔서 생각해보면, 의류는 추운 겨울이나 사회 생활을 위해 반드시 입어야 하는 만큼 필수 소비 품목으로도 생각할 수 있는데요. 의류를 필수 소비재로 분류한다면, 그 다음으로 중요한 질문은 어떤 사람들이 무슨 옷을 사는가?입니다. 개인적으로 사람들이 입는 옷은 개인이 속한 문화가 결정한다고 생각합니다. 구체적으로 개인이 어떤 조직에 속하였는지, 그리고 그 조직이 어떤 문화를 형성하고 있는지, 사회적인 요소들이 의류 트렌드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는데요. 최근 사회적으로 여성 인권과 페미니즘에 대한 고찰이 이어지면서, 빅토리아시크릿이라는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고, 여성들 사이에 브라렛 이라는 상품이 유행하기 시작한 것이 좋은 예가 될 것 같습니다.
Q. 문화가 결정하는 의류 산업이라면 그 문화의 핵심 주축이 누구인지도 판단해봐야 하지 않을까 싶은데?
- 그렇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문화는 밀레니얼 세대입니다. 밀레니얼 세대에 대한 중요성은 치폴레나 룰루레몬 같은 기업들을 이야기하며, 이미 과거 몇차례 언급 드린 적이 있는데요. 간단히 말씀드리면, 밀레니얼 세대는 미국 전체 생산 가능 인구의 5분의 2를 차지하며,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인구 계층입니다. 글로벌 컨설팅 기업,액센츄어에 따르면, 미국 내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는 연간 6,000억 달러에 달하며, 2020년이 되면 밀레니얼 세대가 전체 소매 판매의 30%를 책임질 것이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맥락에서 SNS를 통한 경험 공유나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 같은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을 이해하는 것이 의류 산업의 성패를 좌지우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그렇다면 이러한 변화를 두고 기업들도 그에 맞는 대응 전략을 세우고 있을 것 같은데?
- 맞습니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밀레니얼 세대 문화를 주도해야 합니다. 애플의 스티브잡스가 이야기하길, 소비자는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모른다고 합니다. 소비자는 기업이 혁신적인 제품을 제시하고 해당 제품에 대한 필요성을 질문하기 전까지는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모른다는 이야기인데요. 이러한 관점에서 탄생한 혁신적인 제품이 아이폰시리즈였습니다,
Q. 그렇다면 의류 산업 또한 비슷한 관점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는 거네요?
- 네, 맞습니다. 의류 산업 또한 구체적으로 새로운 문화와 디자인을 선보이면서, 소비자에게 질문으로 다가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최근 스포츠 의류 광고를 보면, 의류에 대한 이야기 보다는 우리가 열광하는 스포츠 스타들의 이야기를 더 많이 다루고 있습니다. 스포츠 스타들의 노력과 성공 스토리를 하나의 문화로 제시하고 있는 건데요. 최근 나이키 광고에서도 히잡을 쓴 여성 복싱 선수의 이야기와 패럴림픽 스포츠 스타들의 이야기가 다루어져 다양한 소비자층을 유도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Q.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나이키에 대한 기업 정보를 알아보죠! 간단히 소개해주시도 될 것 같은데요?
- 말씀하신대로 나이키라는 기업을 모르시는 분은 없을 것 같습니다. 나이키는 스포츠 의류나 신발 등을 제조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최근 주요 기관들의 매수 의견 상향 조정과 함께 주가는 올해 들어서만 32% 가량 상승하며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나이키의 견조한 흐름은 건강 관리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는 밀레니얼 세대를 겨냥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스포츠 의류의 기능성과 스타일을 동시에 강조하는 애슬레져 의류와 온라인 스토어, SNS 마케팅이 소비자의 관심을 이끌고 있습니다.
Q. 그렇다면 실적과 주가는 어떤 모습을 보이고 있나요?
- 2분기 실적 발표 결과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하였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3%, 주당순이익은 15% 증가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신발 매출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스포츠 웨어 부문은 20%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였습니다. 2분기 실적 발표와 함께 경영진은 디지털 형식의 소비자 접근 방식 개선과 (북미 제외) 글로벌 매출성장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을 나타냈습니다. 주가는 2017년부터 견조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으며, 최근 실적 발표와 함께 높은 상승을 기록한 것이 눈에 들어 옵니다.
Q. 오늘은 미국 소비 개선에 따른 수혜주이자 소비를 주도하고 밀레니얼세대과 발맞추며 변화를 꾀하고 있는 나이키에 대한 투자 정보 알아봤습니다. 끝으로 오늘은 애들 이슈가 있는 날인만큼 향후 애플 투자 전망은 어떨지 간단히 말씀해주신다면?
- 애플이 주도하는 스마트폰 산업, 애플이 가지고 있는 현금 보유량,
- 주가에 대한 전략적인 접근이 가능.
-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 갈등은 리스크, 그러나 애플에 대한 소비자의 로열티는 간과할 수 없음.
- 애플은 매수한 적은 있지만, 매도한 적은 없는 몇 안되는 종목들 중 하나.
----------
[굿모닝 투자의 아침]은 장 시작 전, 해외부터 국내 시장까지 한번에 살펴보는 방송으로 해외 이슈를 살펴보는 "생생 글로벌"과 "월가브리핑", 해외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굿모닝 해외직접투자", 그리고 국내 증시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는 "모닝주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주 월요일~금요일 아침 6시부터 8시까지 한국경제TV 채널과 유튜브, 주식창을 통해 생방송됩니다. 이어 8시 10분부터는 한국경제TV 유튜브 채널에서 실시간으로 시청자와 소통하는 라이브 방송이 진행됩니다. 박두나PD(rockmind@wowtv.co.kr) / 정동영PD(pdb@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