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증시] 미-중 무역 협상 재개 소식에 상승
오늘 새벽 마감한 뉴욕증시는, 미국과 중국이 무역 협상에 나설것으로 보여지면서 상승 출발 했는데요, 애플의 실적 발표를 앞두고, FAANG 주식들이 반등하면서 상승폭을 확대했습니다. 먼저 다우지수는 0.43% 오른 25415선에 종가 형성했습니다. 다우지수 월간으로는 무역분쟁 완화와 양호한 실적 발표 속에 한달내 5% 넘게 꾸준히 상승했습니다. 오늘 다우를 구성하는 30개 종목들은, 역시나 대중 무역 관련주와, 실적 호조를 보인 기업들을 중심으로 올라갔는데요,
먼저, 무역 협상 재개 소식에 3M은 3.5%로 다우종목중 가장 많이 올랐구요, 캐터필러도 2.8% 강세를 보였습니다. 이어서, 화이자는 매출부문이 부진했지만 여타 부문의 양호한 실적에 힘입어 오늘 3% 넘게 올랐구요, 때문에 머크앤 컴퍼니도 오늘 동반 강세를 보였습니다. 다음으로, 프록터앤 갬블도 오늘 2분기 호실적을 기록했지만 실적 가이던스가 부진하게 책정되면서 상승폭에 제한을 받았는데요, 0.86% 오른 80달러선에 마쳤습니다. 한편, 최근 강세를 보였던 금융주들은 국채금리 하락과, 차익실현 매물에 하락 반전 했는데요, JP모건 체이스는 1.5% 떨어졌구요,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는 1.3% 골드만 삭스도 약세를 보이면서 상승폭에 제한을 걸었습니다.
이어서, 나스닥 지수도 확인 해보시죠. 오늘 나스닥 지수는 0.57% 오르면서 7673선에 마쳤습니다. 나스닥 지수 그간 연이어 최고치를 경신하고 주요 IT 기업들이 랠리를 이어가면서 한달내 큰폭으로 올랐는데요, 월말 기업들의 실적발표후 급격하게 빠지면서 상승폭에 제한을 받았습니다.
한편, 오늘장에서는 애플의 실적 발표를 앞두고 FAANG주들이 회복세를 보였는데요, 먼저, 그간 사태의 주된 원인 이었던 페이스북은 오늘 장중 1% 넘게 올라갔구요, 어제장에서 가장 많이 빠졌던 넷플릭스도 오늘 0.74% 강세로 마쳤습니다.
또, 2거래일 내 30% 가까이 빠졌던 트위터도 오늘은 흐름을 되찾았는데요, 장중 2% 넘게 오르면서 31 달러선까지 회복했습니다. 이어서, 애플도 실적 발표를 앞두고 장중 1%대로 오르면서 기대감을 내비쳤는데요, 장 마감후 예상대로 EPS와 매출 모두 양호한 실적을 발표했고, 아이폰 X의 영향으로 평균 판매가격이 큰폭으로 증가했습니다. 떄문에 애플 주가 현재 시간외 거래에서 4% 가까이 오르면서 사상 최고치를 기록중에 있습니다. 이어서, 중국과의 협상이 재개된대는 소식에 반도체주들도 오름세를 보였는데요, 퀄컴은 3% 넘게 올랐구요, 엔비디아도 0.3% 강세로 마감 했습니다.
다음으로 S&P500 지수도 확인 해 보시죠. S&P500 지수는 0.49% 오르면서 2816선에 종가 형성했습니다. S&P500 월간으로는 기술주와 에너지주의 등락이 계속됐는데요, 3.8% 오름세로 마쳤습니다. 오늘 11개 종목은 대부분 올랐는데요, 먼저, 제조와 부동산주가 2%대로 오르면서 강세를 보였구요, 그 뒤로 전기가스와 헬스케어주가 강세를 이었습니다. 하지만 통신과 금융주등이 빠지면서 오늘장 상승폭을 줄였습니다.
[상품시장]
오늘 국제유가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란과의 대화를 제안하면서 상승 했는데요, 여기에, 주요 산유국들의 생산량이 하루 평균 7만배럴 늘어나 연중 최고치를 기록할 것이라고 알려지면서 어제와 비교해 가파른 하락폭을 보였습니다. 서부 텍사스산 원유 가격은 2% 내리면서 68달러선까지 내려갔구요, 브렌트유도 1%대로 떨어지면서 74달러선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한편, WTI 같은 경우는 오늘까지 하락하면서 이번달 들어 7% 넘게 떨어졌는데요, 2년만의 가장 큰 낙폭을 기록하면서 연일 변동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금가격도 확인 해보시죠. 오늘 금가격은 달러 강세에도 불구하고 FOMC 회의 결과를 앞두고 올랐는데요, 온스당 0.2% 오른 1233달러선에 거래 됐습니다. 이어서 달러 인덱스는 양호한 경제지표에 다시금 상승장에 진입하는 모습이었는데요, 0.15% 오른 94.49 포인트 기록중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