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가브리핑] 미국-EU, 무관세· 비관세 장벽 노력 합의

입력 2018-07-26 09:14
美-EU 무관세· 비관세 장벽 노력 합의

트럼프 '유럽 통화 저 평가' 주장 사실



오늘 자 뉴욕증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장 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과의 회담을 앞두고 관망세가 짙어졌다. 장 막판 들어서 EU 가 미국과의 무역 마찰을 피하려는 움직이는 보이자 다우 지수가 150 포인트 상승했다.

장 마감 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장 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이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미국과 유럽 연합은 이미 세계에서 가장 큰 경제적 관계 인 1 조 달러의 양국 간 무역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미국과 유럽의 모든 시민들의 이익을 위해 무역 동맹을 더욱 강화하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이어서 "우리가 오늘 비자동차 산업재에 대한 무관세, 비관세장벽, 제로 보조금을 추진하기로 합의하기로 한 이유입니다" 라고 덧붙였다.

장 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은 "백악관에 초청받았을 때 단 하나의 의도가 있었다. 협상을 이뤄내는 것이었고 오늘 그 협상을 이뤄냈다"고 밝혔다. 양측은 무관세 정책을 추진하면서 앞으로 추가 관세를 부과하는 것은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한편 블룸버그는 그 동안 트럼프 대통령이 주장한 '유럽통화 저 평가' 가 일리 있다고 분석했다. 최근 발표된 IMF의 '환율과 경상수지를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독일 환율은 경상 수지와 흑자, 경제 펀더멘털 대비 저 평가 돼있고, 이에 따라 무역에서 많은 이익을 얻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반면 달러화는 미국의 경상 수지 적자 증가에 기여하면서 정상보다 강세를 보이고 있다.

이란, 트럼프 공격에 '호르무즈 해협 봉쇄'

CNN "美, 전략비축유 방출 일시적 효과"



이란 정부와 설전을 벌이던 트럼프 대통령이 이란과 새로운 핵합의를 맺을 가능성을 언급했다.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지난 정부에서 체결됐던 그런 재앙 같은 합의 말로 진짜 합의를 맺을 준비가 돼 있다,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지켜보자" 고 밝혔다.

미국은 이란이 핵 합의를 준수하면 원유 수출을 계속할 수 있도록 해주겠다고 언급 한 바 있어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발언은 유가 시장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앞서 이란 로하니 대통령은 "미국이 이란산 원유 수출을 전면 차단하면 호르무즈 해협을 봉쇄할 수 있다" 고 경고를 보냈다. 호르무즈 해협은 페르시아만과 오만만 사이의 바다로 전 세계 원유 수송량의 1/3이 지나가는 길목이다. 이 길이 막히게 되면 국제 유가 급등은 물론 군사적 충돌까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이곳은 수니파와 시아파의 지정학적 요충지로 이란과 사우디가 군사적 충돌을 감행하면서 까지 지키고 싶어하는 곳 이다. 최근에는 수니파 종주국 사우디가 미국을 등에 엎은 이스라엘과 손잡고 이란을 압박 하고 있다.

블룸버그는 이란이 공격을 개시할 구체적인 계획이 있다고 보도했다. 해안 기반 순항 미사일, 유인 항공기 및 디젤 잠수함 등을 고려 중 인 것으로 보인다. 아라비아 해에 디젤을 실어오는 모든 배를 공격할 것으로 보여 미국과의 무력 충돌이 현실이 될 가능성이 높다.

한편 일부에서는 호르무즈 해협 봉쇄 시 국제유가 200달러 가 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CNN은 미국은 이를 대비해 전략비축유 방출을 고려하고 있는데, 시기는 중간선거 직전인 10월 경이 될 것으로 봤다. 그러나 텍사스 파이프라인 부족으로 장기적으로 유가 안정을 시키기에는 무리가 따른 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페이스북· 포드 실적발표

페이스북은 주당순이익 1.74달러를 기록했다. 매출액은 130억4천만 시장 예상치 EPS 1.71달러, 매출액 133억4천만 보다 부진했다. 페이스북은 3분기에 EPS 1.82달러, 매출액 142억4천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페이스북은 실망스런 실적 발표로 시간외 거래에서 22% 넘게 하락했다.

포드의 2분기 실적이 50% 급락했다. 총 매출액은 389 억 2000 만 달러로 2017 년 같은 기간의 398 억 5 천만 달러보다 줄어들었습니다. 이에 따라 2018 년 실적 가이던스도 수정됐다. 주당 1.45 달러~ 1.70 달러에서 1.30 달러에서 1.50 달러로 하향됐다. F-150 픽업 트럭의 생산 중단과 중국 내 중대형 트럭의 손실이 실적 부진의 원인으로 작용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