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주간동향] 국내외 악재 가상화폐 시장, 대처방법은?

입력 2018-06-19 10:49
수정 2018-06-20 11:04


진행: 이경은 앵커

출연: 김원규 / 블록레이팅스 대표

이경은: 이 시간에는 가상화폐 동향 살펴보겠습니다. 도움 말씀 위해 블록레이팅스, 김원규 대표 자리해주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김원규: 안녕하세요 블록레이팅스 김원규 입니다.

이경은: 6월, 첫째 주 가상화폐 시장의 주요 흐름부터 짚어볼까요?

김원규: 지난주 가상화폐 시장은 국내외 악재가 발생하며 낙폭이 매우 큰 한주였습니다. 5월 11일 아시아발 악재가 발생하고 한달만에 국내외 악재가 다시 발생해서 투자자분들 걱정이 많은 시기인 것 같습니다. 지난 주 BR인덱스는 44.73 포인트로 시작해서 5.59포인트 하락하며 39.14포인트로 마감했습니다. 그래프를 통해 시장 흐름 살펴보겠습니다. 5월 10일과 11일 급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12일 잠시 진정되는 모습을 보였으나 아직까지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시가총액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틀, 등 대다수 암호화폐는 우하향 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BR인덱스 또한 40선까지 무너지며 연중 최저점을 경신했습니다.

이경은: 개별종목별로는 특이한 사항 없었나요?



김원규: 개별종목 성과로는 BR인덱스에 편입되어 있는 30개 종목 모두 하락했으며 시가총액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비트코인은 15.54% 하락, 이더리움 18.38% 하락, 리플 20.14% 하락했습니다. 알트코인 대비 상대적으로 낙폭이 적었습니다.

이경은: 선물시장 흐름은 어땠나요?



김원규: 현물시장에 이어 비트코인 선물시장 확인하겠습니다. CME거래소 6월 29일 만기 도래하는 6월물 45달러 하락하며 6,485달러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Cboe거래소 6월 13일 만기 도래 되어 7월물은 45달러 하락하며 6,510달러에 거래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선물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펀드 스트랩의 공동창업자 톰리는 최근 비트코인 선물 만기 도래가 현물가격에 일부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했습니다. 비트코인 선물 Short 포지션, 비트코인 현물 Long 포지션을 취하고 있는 투자자들이 만기가 가까워지면 현물을 매도하고 선물 Short 포지션을 유지하면서 수익을 내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현물은 단방향으로 가격이 상승해야 수익이 발생하지만 선물은 양방향 투자로 가격이 하락해도 수익이 발생합니다. 그로 인해 현물에 매도가 많아지면 가격이 하락하게 되고 그로 인해 선물에서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식시장에서도 선물과 옵션 만기 도래 되면 현물가격이 하락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암호화폐 시장에서도 비슷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경은: 그리고 가상화폐 시장 이슈 중에서 안타까운 일이 있었죠. 해킹사건이 또 발생했죠?

김원규: 코인레일거래소는 10일 새벽 발생한 해킹공격을 통해 보유하고 있던 암호화폐가 30% 정도가 유출됐다고 밝혔습니다. 유출된 암호화폐는 400억에 이르며 나머지 70% 암호화폐는 동결 조치를 통해 콜드월렛으로 이동시켜 보관중이라고 전했습니다. 이 소식을 포브스, CNBC, 블룸버그 등 주요 외신들도 일제히 보도하며 시장에 충격을 안겼습니다. 발빠르게 공식사과문을 발표하고 여러 유언비어에 대한 입장을 밝혔으며 펀디엑스, 엔퍼는 암호화폐를 동결 시키며 조치를 완료한 상태이고 애스톤과 덴트는 프로젝트 팀과 합의하여 복구 수량을 확보 했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이번 해킹사건을 계기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원회는 정보보호관리체계(ISMS)를 내년부터 도입 의무화를 발표했는데요 사후 조치가 아닌 사전 대비가 이루어졌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이경은: 또 다른 이슈는?

김원규: CME, BTC 가격 조작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가 비트코인 가격조작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다고 전해드렸는데 추가 소식 전해 드리겠습니다. 시카고상업거래소에 지난해 비트코인 선물이 도입된 후 처음 실시되는 정식조사로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 크라켄, 잇비트, 비트스탬프에 의해 비트코인 시세 조작이 있었는지 여부를 조사한다고 합니다. 또한 시카고상업거래소가 거래소에서 암호화폐 시세자료 일체를 받지 않고 일부만 받고 있는 것을 파악하여 조사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경은: 마지막으로 이슈를 하나만 더 알아볼까요?

김원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 SEC의 윌리엄 힌맨 국장은 이더리움을 증권으로 보기는 힘들다고 전했습니다. 이더리움이 증권으로 분류될 경우 이더리움을 취급하는 거래소는 면허를 취득해야 하며 주식과 동일한 양도세를 낼 뿐만 아니라 수수료에 대한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암호화폐는 중앙통제 되지 않도록 분산되어 있어 증권 형식으로 판매된 자산이지만 더 이상 증권으로 분류하기 어렵다고 언급했습니다. 15일 해당 소식이 전해지며 암호화폐 시장은 5% 이상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번주 투자자분들은 심란한 한주를 보내셨을 것 같습니다. G20 회의를 통해 이와 같은 악재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전 세계적인 규범과 가이드라인이 마련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주에는 조금 더 좋은 소식을 전해 드리겠습니다.

이경은: 지금까지 가상화폐 동향 살펴봤고요. 도움 말씀에 블록레이팅스, 김원규 대표였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김원규 감사합니다.

----------------------------------------

굿모닝 투자의 아침은 장 시작 전 해외부터 국내 시장까지 한번에 살펴보는 구성으로 해외 이슈를 살펴보는 "생생 글로벌" 해외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굿모닝 해외직접투자" 그리고 국내 증시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는 "모닝주스"으로 이루어져 있다. 매주 월요일~금요일 아침 6시부터 8시까지 한국경제TV와 유튜브, 주식창을 통해 생방송된다.

이무제(mjlee@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