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제망, 2018 중국 브랜드 가치평가 발표회..20개 업종 718개 브랜드

입력 2018-05-12 04:13


[출처:경제일보-중국경제망 공동] 어제(5월 10일)는 제2회 ‘중국 브랜드의 날’였다. 그 하루 전날인 5월 9일에 중국경제망과 월간[중국브랜드(中?品牌)]가 주최한 <2018 중국 브랜드 가치평가 발표회 및 제2차 중국 브랜드 발전 포럼>이 중국 상하이에서 열렸다. 이번 행사는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 경제일보사,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 중국브랜드건설촉진회가 후원했다. 행사에서는 중국 1,346개 기업과 718개 브랜드를 포함하여 기업, 제품, 지역, 자주혁신 4개 부문에서 각각 50개 탑 브랜드가 발표되었다.

티비텐플러스는 중국의 국가차원 브랜드 육성 전략 현황과 중국 유명 브랜드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 여기고 중국경제망과 논의하여 될 수 있으면 원문에 가깝게 기사화하기로 했다.



지난 9일 <2018 중국 브랜드 가치평가 발표회 및 제2차 중국 브랜드 발전 포럼>이 중국 상하이에서 열렸다.

첸강(陳鋼)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 당조성원(부부장급)이 축사를 하고 있다.

고품질 개발로 브랜드 선도

브랜드는 오늘날 경제에 있어서 왕관에 박힌 보석처럼 산업 경쟁력에 있어 가장 높은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세계 경제 강국은 브랜드 구축을 전략적 수준으로 높히고, 최상의 브랜드 지위를 누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브랜드의 힘은 지속적으로 입증되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파워 브랜드 20 %가 시장 점유율의 80 %를 차지하고 있다. 잘 알려진 세계적 브랜드를 몇 개 가지고 있느냐가 세계 경제에서 해당 국가의 지위를 나타낼 뿐 아니라 개혁과 개방의 발전에서 특정 민족의 정신적 풍모를 드러내기도 한다.

중국 정부 역시 브랜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구축 작업에 큰 공을 들이고 있다. 2014년 5월 10일 중국 시진핑 주석은 허난(河南)을 방문했을 때 "세가지 변화"라는 중요한 지침을 제시했다. 시 주석은 "중국 제조업의 중국 안으로 향한 변화, 중국 제품의 품질 향상을 위한 속도 변화, 그리고 중국 제품의 중국 브랜드로의 전환 촉진"을 촉구했다. 리커창 총리는 "장인 정신을 고취하고, 최고를 지향하며, 소비자 만족을 위해 더 유명한 브랜드를 창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17년 중국 국무원은 5월 10일을 "중국 브랜드의 날"로 정했다. 9월 5일 CPC 중앙위원회와 국무원은 공동으로 "품질 개선 행동 지침에 관한 의견"을 발표했다. 이런 노력은 중국 브랜드의 국제 경쟁력을 크게 제고시켰다. 주요 목표는 중국 브랜드를 창출하고, 브랜드 구축 노력을 전략적 수준으로 끌어 올리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중국 경제는 고속 성장 단계에서 질적 성장 단계로 이동했다. 점증하는 국민들의 풍요로운 삶에 대한 열망에 부응하고, 경제의 질적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수준 높은 프리미엄 브랜드와 브랜드 전략을 적극적으로 구현할 필요가 있다. 브랜드 구축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브랜드의 선도적 역할이 충분히 발휘되어야 한다." 첸강(陳鋼)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 위원은 이 날 행사에서 지속적으로 양질의 브랜드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야 하며, 선도적 브랜드가 중국 경제의 질적 성장을 이끌게 하고, 경제의 체질 강화를 위해 공급측면의 구조개혁을 심화시켜 가야한다고 지적했다.

"현재 중국의 브랜드 구축은 가파른 오르막길을 오르는 중대한 시기에 봉착해 있다. 기회와 도전이 함께 있다. " 딩시(丁士) 경제일보 부편집장은 연설에서 중국제조업에 기업가 정신을 시급히 불어 넣어야 하며, 높은 수준에서 진정으로 실현되어야 할 필요가 있고, 중국 경제의 질적 성장은 공급체계의 질적 개선과 양질의 신뢰도 있는 중국 브랜드를 창출하는데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브랜드 가치 평가 및 혁신 촉진

“세계경제의 글로벌화가 심화되면서 어떤 국가가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경제적 이득을 볼 수 있는지 여부는 세계화에 어느 정도 참여 하는지와 글로벌 가치 사슬 체계에 합류하는 방식에 달려있다. 글로벌 가치 사슬 체계에 있어 소수의 선진국이 오랜시간 고가 영역을 점유해 왔고, 대부분의 개발도상국가는 저가로 연결되어 있으며, 여기에서 브랜드 가치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류핑쥔(劉平均) 전 국가품질검사총국 부국장이자 현 중국브랜드건설촉진회 이사장은 중국은 적극적으로 국제 브랜드 표준 수립과정에 참여해 왔고, 중국적 특성을 지닌 브랜드 가치 평가 체계 구축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중국자산평가협회 강홍(耿虹)회장에 따르면 최근에 중국은 브랜드 가치 평가 기술연구, 중국 표준 시스템 제정, 정보전달체계 건설, 중국내 평가표준을 위한 국제협력, 보다 완벽한 이론 / 표준 / 정책과 실천 성과를 만들어냈다. 류핑쥔(劉平均) 이사장은 이어서 “명품 브랜드는 시장 경쟁을 통해서 형성되며, 최종적으로 소비자로부터 인가받아야 한다”는 원칙 아래 2013년 이래로 중국브랜드건설촉진회는 5차례 공공 서비스 브랜드 가치평가 및 발표 작업을 수행했다고 덧붙였다. 수년에 걸침 탐색과 실행 이후에 중국은 점진적으로 “과학적이고, 공정하며, 공개적이고, 공인받는” 브랜드 평가 및 발표 메커니즘을 만들었다. “현재 22개의 국가 브랜드 평가 표준이 반포되고 시행되었으며 중국 브랜드 등급 평가와 발표 시스템이 구축되었다. 이것은 사회 각계각층에서 충분하고 긍정적인 지지를 받았다”고 류 이사장은 밝혔다. 중국은 올해부터 처음으로 “중국 100대 브랜드”를 발표할 예정이다. 브랜드 구축작업에 있어서 “3농(농업, 농촌, 농민)”발전을 지원하는 조치도 실행되었다. 이것은 중국적 특성을 가진 브랜드 가치 평가 시스템 혁신을 구현했다.

20 여개 산업 분야에서 718개 브랜드 발표

2013년에 처음 제조업 브랜드 평가로 시작된 이래 2018년에 이르러 1,2,3차 산업 전반에 걸친 브랜드 발표에 이르기까지 중국 브랜드 가치 평가 발표는 5년간 계속되었다. 경제일보와 중국경제망에 따르면 올해 평가에 참가한 기업수는 1,346개에 이르며 발표 브랜드 수는 718개다. 발표는 기업 브랜드, 제품 브랜드, 지역 브랜드, 독자적 혁신 브랜드등 총 4개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이들 부문은 다시 20개 섹션으로 분류되었다. 에너지/화학, 섬유/의복, 전기산업 같은 핵심영역 톱 50 순위와 보다 많은 산업군 및 하위 영역이 발표되었다.(사진=중국경제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