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 : 김동환 경제 칼럼니스트
- 출연 : 김일구 한화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
전승지 삼성선물 책임연구원
유성만 현대차투자증권 연구원
Q.> 남북 정상회담 이후 경협주의 돌풍이 뜨겁습니다. 남북 경협주, 코스닥 주도주가 될까요?
유성만 :
- 예상보다 긍정적인 남북회담 결과로 경협주의 주가가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일단 북미정상회담까지는 긍정적 센티멘트가 이어질 것으로 봅니다만, 코스닥 주도주가 될 것인지까지는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Q.> 코스닥 벤처펀드 열풍, 어떤 상황이고 전망은 어떻게 보시나요?
유성만 :
- 현재 모든 기관들의 관심이 '벤처펀드'입니다. 벤처펀드에 담을 종목들은 선별하는데 관심이 많습니다. 특히나 벤처펀드는 Index펀드와는 달리 벤처기업 580여개 중에서 유망한 종목만 담을수 있기 떄문에, 옥석가리기가 진행중입니다. 따라서 향후 미래가 유망한 벤처기업 종목에게는 기관수급이 집중될 것입니다. 또한 관련 기업들의 CB와 BW발행에도 관심이 많은 상황이라서, 특히 R&D 비용 충당 요구가 높은 제약/바이오 벤처기업들의 재무안정성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Q.> 탑픽을 꼽아주신다면?
유성만 :
1. 아프리카TV: BJ의 방송스트리밍 서비스 / 아이템 매출이 85%(별풍선), 광고 매출 15% (배너, 퀵 뷰) 비중. 올해부터 채널 다변화 IPTV 3사와 케이블 3사 진출 예정. 올해 이미 딜라이브에 진출.... 향후 E-SPORT에 진출예정. SBS와 게임방송 올해 진행 중국에도 진출 예정. 세대교체의 수혜주 / 올해 매출액 1,163억원에 영업이익 246억원 예상
2. 한독: 숙취해소제 '레디큐'의 실적 증가 기대. 방한 중국인이 많이 사던 제품인데, 사드이슈 이후로 관련 매출이 줄어서 작년에 적자가 났지만, 올해부터 중국인 단체관광객이 회복되면, 레디큐관련 매출이 회복되서, 올해 턴 어라운드 예상. 제넥신 지분 19% 보유...
파이프라인도 2개 보유. 1. 성장호르몬(제넥신&범부처 신약개발단 공동 개발) 미국에서 임상 2상 종료 2. 합성신약 항암제(CMG제약과 공동개발) 올해 하반기 미국 IND 신청 예정.
3. 뉴트리바이오텍: 건강기능식품 ODM 전문 업체. (매출 90% ODM, 10% 자체 브랜드) / 작년 CAPA 증설했던 미국에서 올해 BEP 달성 가능 / 올해는 호주에서 본격적인 CAPA 증설(유산균 라인도 1분기 세팅 완료) / 중국은 올해 20% 대의 성장 기대. 국내는 10% 내외의 안정적 성장 예상..올해부터 본격적인 실적 증익구간 진입
Q.> 미국 국채 금리 흐름과 전망은 어떤가요?
전승지 :
미 10년 금리는 3%대를 터치하고 다시 3% 하회. 중장기 전망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 있는 만큼 상승세는 제한되겠으나 2분기 부각될 미국의 물가와 세제 개편 효과 극대화될 2, 3분기 상승 시도 지속할 듯.
Q.> 中 위안화 3개월새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그 이유와 위완화 흐름 전망 어떻게 보시나요?
전승지 :
정치 외교적 의미를 갖는다기 보다는 최근 강달러와 신흥 통화 약세 흐름을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음. 물론 미국 경제사절단의 방중에 대한 경계감도 영향을 미쳤을 듯. 위안화는 작년 초 이후 10% 가량 절상됐는데 이는 적지 않은 수준임. 중국 경기 둔화 우려와 미달러 반등 흐름 등을 고려할 때 가파른 위안화 절상은 제한될 듯.
Q.> 국제 유가 흐름은 어떤가요?
전승지 :
강달러로 하락 압력 받기도 했으나 12일 이란 핵제재 유예 연장의 시한을 앞두고 이에 대한 경계가 지지력 제공하며 다시 68달러 대로 상승. 시장의 12일 트럼프의 결정에 주목할 것이고 아직 명확한 입장 없어. 연장 안될 경우 유가 상승 압력 예상.
Q.> 비철 금속 시황은 어떠한가요?
전승지 :
4월 중순 이후의 강달러 흐름에 하락세 이어졌는데 이번주에는 다소 회복되는 흐름이 나타났음. 알루미늄은 미국 재무부의 루살 사 규제 완화 발표로 반등세 강화되기도.
Q.> 최근 증시에서 눈에 띄는 것은 남북경협주의 돌풍입니다. 남북경협주 전망과 우려점은 무엇인가요?
김일구 :
테마가 몇 달 간격으로 돌고 있어. 반도체, 중국관광객, 제약/바이오에 남북경협까지 추가됐는데, 계단식 상승을 못하고 두더지 잡기처럼 한 테마가 오르면 다른 테마는 하락하는 양상
Q.> 현 시장 관련 증시 한줄평 부탁드립니다.
김일구 : 경기둔화와 금리인상으로 2분기 실적우려
전승지 : 일단은 경고등
유성만 : 섣부른 교체 매매는 자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