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성장코리아] 기계공구 도소매/제조 등 철물 및 수공구 도매업체 "코리아툴링 이재건 대표"

입력 2018-03-26 15:24


진 행: 한상춘 (한국경제신문 논설위원)

출 연: 이재건 대표 (코리아툴링)

한상춘 코리아툴링, 국내 절삭 공구의 미래를 여는 기업으로도 불리던데 기업 소개와 더불어 구체적인 사업 분야를 소개해주신다면?

이재건 과찬이십니다. 저희 회사는 1996년 2월 구로기계공구상가에서 코리아통상이라는 절삭공구 도매업으로 출발하여 2000년 법인 전환 2008년 제조업 추가 자체 브랜드 등록 및 생산 2013년 9월 초경 절삭공구 제조 공장 설립 운영하고 있으며 2017년 기준 으로 총 매출액 180억 직원수 24명 수출액 280만불(15%) 정도를 하고 있습니다.



한상춘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코리아툴링의 입지가 탄탄해서 매년 괄목한만한 성과를 기록한다고 들었는데요.주요 수출국과 규모는 얼마나?

이재건 2017년에는 총 280만불 (자체150만불+국내위탁업체 130만불)입니다. 수출국은 이탈리아, 터키, 중국. 러시아 등 50여개국입니다. 현재 이탈리아, 터키, 러시아에 Agent가 있습니다. 러시아는 저희가 계속 뚫고자 했던 시장으로 작년 10월부터 업체와 컨텍하여 12월 Agent 계약을 맺고, 매출을 하고 있습니다.

한상춘 여러 수출국을 만들기까지 발로 뛰는 수고를 마다하지 않았다는 얘기가 있던데?

이재건 저는 1996년 창업 후 2005년까지 10년간은 오로지 국내 시장 개척에 전념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국내 경쟁에는 한계를 느껴서 고민을 하다 2006년 일본 동경 전시회 참가를 하면서 해외 시장 개척에 나셨고 특히 2008년 금융위기를 계기로 2008년 ~ 2013년 까지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하여 각종 정부기관. 지자체. 해외시장 개척단에 120여개국을 돌아다녔습니다. 거의 1년에 30~40%는 해외에 있었습니다.

한상춘 코리아툴링이라는 기업에 대한 수식어도 있지만 대표님 앞에 붙은 수식어도 있더라고요.바로 자수성가한 CEO이자 발로 뛰는 걸 1등으로 잘하는 CEO 어떤 계기로 창업을 하게 됐는지? 동기나 배경이 있다면?

이재건 저는 유년시절에 아버님의 3번의 사업 실패를 겪으면서 사업을 해서 파산을 하는 것은 가족에게 매우 힘든 고통을 남기게 되어 매우 위험하지만 그래도 도전해서 성공하면 부와 명예를 얻을 수 있는 매우 가치 있는 일이라고 생각 되었습니다. 그리고 아버님께서는 어려운 환경에서도 항상 다시 제기하시는 용기를 내셨던 분이 결국 위암의 발병으로 꿈을 이루지 못하셨는데 저는 꼭 성공을 해서 아버님께 자랑스러운 아들이 그리고 저의 자식들에게 존경 받는 아버지로 남고 싶습니다..

한상춘 그런 일련의 과정을 거쳐 맨 처음 제품이 출시됐을 때 어떤 부분들을 가장 높이 평가 받았나요? 그 기분도 잊혀지지 않았을 듯 싶은데?

이재건 사실 절삭공구 제조업은 일본이 엄청 체계적이고 발전한 상황이였습니다. 그 아성을 뚤기가 엄청 힘들었습니다. 물론 저 혼자만의 노력으로는 절대 있을 수 없었습니다. 제 윗세대 공구 장인선배님들의 남다른 꾸준한 노력의 산물이라고 생각 합니다. 현재 초경 엔드밀, 인써트 분야는 전세계시장에서 대한 민국 브랜드 제품이 30% 정도를 점유하고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불과 20년 전에는 많은 부분 수입 소비처에서 이제는 전세계 절삭공구 강국으로 인정 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가성비가 좋다. 품질을 믿을 만하다. 일부 제품에서는 일본 제품보다도 품질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한상춘 잘 성장하는 기업의 공통점이라고 한다면 기업 문화에서도 남다른 특징이 꼭 있던데요.자랑할만한 기업문화나 특징이 있다면?

이재건 기업문화 매주 화요일 주간회의 때 독서 발표와 더불어 직원들 칭찬하기, 감사한 일, 감사할 일 등 발표 매년 업무 자체 매뉴얼 작성 각 팀별로 메뉴얼 3.0 올해에는 4.0 으로 노하우를 전달하고 각 팀별 업무를 효율성이 증대 삼성전자 1차 협력업체 전무이사께서 부러워 하셨습니다.

한상춘 그리고 이미 와버린 시대가 바로 4차 산업혁명 시대라고 합니다. 따라서 앞으로 어떤 성장 루트를 가야 하는지 고민하실텐데 향후 사업에 대해서는 어떤 로드맵을 갖고 준비하시는지?

이재건 4차산업에 걸 맞는 새로운 아이템에 도전 하고자 합니다. IoT기반의 반려동물 헬스케어제품 제작을 4개 중소업체가 협업으로 제작 중에 있습니다. 물론 국내 특허 출원 중에 있으며 기존 절삭 공구 사업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별도의 인원과 외부 투자를 받기 위한 철저한 시장 분석자료를 만들었고 사업설명회 발표를 앞두고 있는 상태입니다.

한상춘 이때쯤 되면 저희가 꼭 하는 공식 질문들이 있는데요. 저희 프로그램 타이틀이 <혁신성장 코리아> 입니다.그런 의미에서 이재건 대표가 생각하는 혁신성장이란 무엇인지?

이재건 혁신 성장이란 한마디로 말씀 드리면 남들이 가지 않았던 길(방법)으로 "도전 하는 것" 이라고 생각 합니다.

한상춘 오늘 함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자리에서 또 만나길 바라겠습니다!

-----

혁신성장의 실체를 이해하고 확산하는데 기여하면서 우리 경제 내부에서 묵묵히 혁신성장을 실천하는 기업을 발굴하고 소개해드리는 "혁신성장 코리아"는 매주 금요일 오후 4시 한국경제TV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유튜브를 통해 생방송됩니다.

이무제PD(mjlee@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