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맞닥뜨린 생산제조기술 분야, 미래 전문가·기업체 머리 맞댄다

입력 2018-03-19 14:33
수정 2018-03-20 16:30
SIMTOS 2018 ‘4차 산업혁명 컨퍼런스’ 개최

4월 4일(수)~5일(목) 킨텍스 제1전시장 3층 그랜드볼룸

윤종록 NIPA원장, 최윤석 한국MS 전무, 이용상 UR 한국본부장 등 릴레이 강연



'얼리버드' 사전등록 이벤트 25일(일)까지



국내 최대 규모 생산제조기술전문전시회 ‘SIMTOS 2018’이 오는 4월 3일(화)~7일(토) 닷새간 킨텍스(KINTEX, 경기도 고양시)에서 열린다. 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는 이번 전시회에 유관업체 1100여 곳(6000부스)이 참가하고, 관람객 포함 10만여 명(해외 5천여 명)이 다녀갈 것으로 예상한다. 이 대규모 전시회에서 생산제조기술 분야에 ‘이미 다가온 미래’를 토론하는 자리가 마련돼 눈길을 끈다. SIMTOS 2018 개막 이튿날인 4일(수)과 5일(목) 킨텍스 제1전시장 3층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될 ‘4차 산업혁명 컨퍼런스’에서다.

>>>> 사전등록 바로가기: http://simtos.webstorm.kr/register.php





>>>> 사전등록 바로가기: http://simtos.webstorm.kr/register.php



컨퍼런스 첫째날인 4일(수) 첫 번째 기조연설은 윤종록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원장이 맡았다. 4차 산업혁명과 생산제조기술 분야의 미래를 특유의 통찰과 재치있는 입담으로 풀어낼 전망이다. 윤 원장은 국내에서 손꼽히는 미래학자로, 지난 정부에서 미래창조과학부 제2차관(2013~2015)을 지냈다.

기조연설의 바통은 박천홍 한국기계연구원 원장이 받는다. 박 원장은 ‘4차 산업혁명과 기계, 변해야 살아남는다’를 주제로 30분간 강연한다. 이어 디지털 생산과 자동화 솔루션을 선도하는 일본-독일의 합작기업 DMG MORI의 하랄드 노인(Harald Neun) 아시아CEO가 ‘4차 산업혁명의 생존력은 기술이다’로 강연한다.

첫째날 진행될 좌담회는 각계 분야의 전문가들이 ‘생산제조기술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열띤 토론을 벌일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지난해부터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박종오 전남대 교수(기계공학부)가 좌장을 맡았다. 토론은 △박천홍 한국기계연구원 원장 △조용주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수석연구원 △이호성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상무 △이순열 KPMG 전무가 참여한다.

컨퍼런스 둘째날(5일)은 생산제조기술 분야의 전문가 세션이다. 스마트팩토리, 협동로봇, 첨단 제조기술 플랫폼과 소프트웨어 등 눈앞에 다가온 4차 산업혁명을 어떻게 뛰어넘을 것인지 머리를 맞댄다.

이날 기조강연의 첫 번째 주자는 최재붕 성균관대 교수(기계공학부)다. 최 교수는 ‘지능의 제조화 스마트팩토리- 공작기계도 도전이 필요하다’를 주제로 각 생산공정과 현장을 변화시킬 실질적인 방법을 모색한다. 이어 주영섭 고려대 교수(14대 중소기업청장)의 강연 ‘4차 산업혁명과 중소기업 혁신’과 최윤석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전무의 ‘챗봇 플랫폼 공동영업, 제조와 기술의 만남’이 예정돼 있다.

이번 SIMTOS 2018의 참가업체인 유니버설로봇(UR)의 이용상 한국본부장은 ‘협동로봇의 활용’을 주제로 강연한다. 입력값에 따라 특정 움직임을 무한히 반복하던 기존의 산업용 로봇과 달리, 협동로봇(collaborative robot)은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처리하는 것은 물론 돌발상황에 대처하는 능력까지 탑재하고 있다. 작업자(사람)와 ‘협업’이 가능해 스마트팩토리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전세계 협동로봇 시장을 선도하는 UR이 이번 강연에서 어떤 노하우를 공개할지 주목된다.

이밖에 이경전 경희대 교수(경영학과)의 ‘미래공장, 소비자가 결정한다’와 사물인터넷(IoT) 기술로 다양한 성공사례를 만들어 온 김용석 성균관대 교수(전자전기공학부)의 ‘4차 산업혁명, 제조업을 이해하는 SW 인력 육성, 기업이 원하는 인재’도 놓칠 수 없는 강연이다.

이번 ‘4차산업혁명 컨퍼런스’는 오는 3월 30일(금) 오후 5시까지 전화(02-2624-7844) 혹은 행사홈페이지(http://simtos2018conference.modoo.at)에서 사전등록을 해야 참여할 수 있다. '얼리버드' 사전등록 이벤트로 25일(일)까지 참가비를 납부하시는 모든 분께는 10만원 상품권을 드리고, 참석자 전원에게 SIMTOS 2018 전시회 무료 참관권과 소정의 기념품이 제공된다. 참가비는 20만원(중식 포함)이다.

>>>> 사전등록 바로가기: http://simtos.webstorm.kr/register.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