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 세계 1위 희토류 광산 기업, 중국 '북방희토'

입력 2018-03-05 10:27
앵커> 이경은 / 앵커

출연> 이광호 연구원 / 유안타증권 청담지점

Q. 오늘은 또 어떤 매력있는 해외기업정보를 주실지 궁금한데요?

- 오늘은 중국의 희토류기업 '북방희토' 를 준비했습니다. 기업명에서 알 수있듯, 북방희토는 희토류를 채광하고 상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중국의 내몽고자치구가 실질적인 최대주주입니다. 글로벌 최대 희토류광구인 백운악박광구의 독점채굴권을 보유한세계 1위 희토류광산 기업입니다.

Q. 희토류를 채광하고 상품을 제작하는 기업이라고 설명해주셨는데 일반 투자자 입장에서는 희토류라는 것 자체가 생소할 것 같은데.희토류에 대한 설명을 해주신다면?

- 희토류는 원소기호 57번부터 71번까지 15개의 원소와 스칸듐, 이트륨을 포함한 17개의 원소를 말합니다. 희귀하고 채취하기도 힘들어서 희토류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이 희토류는 화학적으로 매우안정하고, 건조한 공기에서도 잘 견디며, 열을 잘 전도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화학적, 전기적, 자성적, 발광적 성질을 갖고있습니다. 이러한 특징때문에 전기차, 풍력발전, 태양광발전등에 필수적인 영구자석에 꼭 필요한 물질이 되었습니다. 전체 희토류소비중 가장많이 소비되는 네오디뮴을 예로 들면 네오디뮴자석의 자력은 일반자석대비 10배가량 강력해서 제품의 소형화/경량화를 가능하게하는 매우 중요한 재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LCD, LED, 스마트폰, 카메라, 컴퓨터 등에도 필수적이고, 방사성 차폐에도 쓰이는 등 최근 발전하고있는 산업에 꼭 필요한 핵심광물입니다.

Q. 최근 각광받는 산업에는 다 들어가는 광물이라면 앞으로의 성장성 역시 매우 높겠네요?

- 앞서 예로들었던 영구자석의 경우 2016년에약 8.8만톤이었던 수요가 2020년이면약 12.7만톤으로 연평균 10% 넘게 증가할 것으로 보여지고, 네오디뮴 자석시장도 2016년약 78억달러에서 2020년약 120억달러로 두 배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글로벌 희토류수요는 향후 5년간 연평균 5~10% 정도 증가할 전망이라고합니다.

Q. 수요가 늘어날 전망이라면 공급부분도 체크해봐야할텐데요. 국가별로 희토류공급량을 가늠해볼 수 있을까요?

- 전세계 희토류는약 1.2억톤이 있는것으로 추정되고, 매장량은 중국이약 36%, 브라질과 베트남이 18%씩 러시아 15% 등 전세계에 고루 분표되었는데, 생산량은중국이 83%, 호주가 11%로 중국이 압도적입니다. 희토류는 채굴, 분리, 정련, 합금화과정을 거쳐서 공급이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엄청난 공해물질이 발생합니다. 방사능 오염수가 다량발생하고, 노동자들의 사후산재 처리비용이 발생하는데, 선진국에서는 이 같은 비용때문에 채산성도 맞지 않고, 환경보호의 관점에서도 생산을 점차적으로 중지하는 중입니다. 중국도 희토류채굴총량규제, 수출규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6대 국유기업으로 채굴 및 생산을 총괄하도록 통제를 진행하고있고, 생산량도 연간 10.5만톤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환경보호를 이유로 판매금액에 자원세를 최대 27%까지 부과해서 실질적인 수출세를매겨 수출을 제한하고 있기도합니다.

Q. 그럼 중국의 6대국유기업은 어떤 기업들이있고, 어떻게 통제되고있나요?

- 6대 희토류국유기업은, 북방희토, 남방희토, 중국알루미늄, 광동희토, 중국오광그룹, 하문텅스텐입니다. 2011년부터진행이되어서 최근에는 6대기업이 생산의 대부분을 담당하고있습니다. 북방희토그룹은 작년기준으로 전체채광의 56.7%, 제련/분리 50%를 담당하도록 되었는데, 그로인해 중국내, 전세계적으로 가장 영향력있는 희토류기업이 되었습니다.

Q. 북방희토의 최근실적이나 주가는 어떤가요?

- 주가도 추세적으로 상승을하거나 하지는 못하는 모습입니다. 최근에보면 주가는 희토가격과 상관관계가 높은 모습입니다. 전세계생산의 83%를 중국이 담당하고있고, 그런 중국에서도 생산량을 통제하고 있기때문에 가격의 상승이 곧 수익증대로 이어지는 상황입니다. 작년 희토류가격은 신에너지배터리 수요의 증가로 8월까지 연초대비 50% 가까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로인해서 북방희토의 주가도 거의 배 가까이 상승했었는데요. 8월하순 중국국무원희토지도팀 사무실이 시장안정을 강조하는 문건을 발표한뒤 희토가격이 20~50% 조정에 진입했었습니다. 과도한 급등으로 문건발표와 일시적으로 재고방출을 통한 가격하락이었고, 그로인해 주가또한 약세흐름을 보였습니다. 작년조정에도 불구하고 수요는 계속늘고있어서, 적절한 조정은 매수의 기회가 될 수 있지 않을까생각됩니다.

Q. 끝으로 투자자를 위한 당부 말씀해주신다면?

- 올해 1월 23일 북방희토가 2017년 연간예상실적 공시에서 2017년 지배주주 귀속순이익이 전년대비 308~352% 증가할 것으로 공시를 했습니다. 최근 산업에서 용도가 증가하면서, 수요는 많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생산은 제한되고있고, 그 제한된 생산을 몇몇기업만이 담당을한다면, 앞으로 시장에서 독과점적 지위를 활용하여 이익을 증대할 수 있을것으로 보여집니다. 따라서 전세계 1위 희토류기업 북방희토에 투자를 고려해보시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굿모닝 투자의 아침은 장 시작 전 해외부터 국내 시장까지 한번에 살펴보는 구성으로 해외 이슈를 살펴보는 "생생 글로벌" 해외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굿모닝 해외직접투자" 그리고 국내 증시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는 "맛있는 주식 간장개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매주 월요일~금요일 아침 6시부터 8시까지 한국경제TV와 유튜브, 주식창을 통해 생방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