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TV는 2018년 무술년 새해를 맞아 AI(인공지능)기반의 증권 시황 로봇뉴스인 라이온봇 서비스를 본격 시작했다.
이번에 선보이는 인공지능 증권 라이온봇 서비스는 한국경제TV와 모바일 주식 앱 ‘거장들의 투자공식’(이하 ‘거투공’)이 공동 개발한 알고리즘 기반의 주식 시장분석 AI엔진을 활용 라이온투자자들에게 꼭 필요한 시장 및 종목 분석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달해 주게 된다.
인공지능(AI) 라이온봇 기자는 주식시장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면서 개장, 장중, 장 마감 시황 정보 등을 미리 정해진 시간에 따라 자동으로 요약하여 전달해줄 뿐 아니라 종목별로 등락률, 거래량, 수급 변화 등 장중 특이 종목도 라이온투자자들이 원하는 종목 정보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증권기사와 방송으로 전달된다.
특히 급등락 종목과 같이 투자자의 이목이 집중되는 종목에 대해서는 ‘거투공’에서 제공하는 퀀트레포트에 기반하여 계량분석 중심의 레포트를 발생시키며 핵심투자 포인트와 함께 투자 점수까지도 제공하게 된다. 종목 분석 레포트는 당 종목의 저평가성, 재무건선성, 수익성, 성장성, 효율성, 모멘텀 등 투자에 꼭 필요한 핵심 팩터를 인공지능 분석을 통해 점수화한 ‘거투공’의 서비스를 기초로 하여 이른바 그 종목의 투자 스펙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게 된다. 이는 종목 분석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라이온투자자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경제TV는 향후 검색 엔진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인공지능 보도 영역과 그 깊이를 함께 넓혀 나가 4차산업 시대의 대표 언론사로 자리매김을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