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토론>> 재무제표 읽어주는 남자 '배당주, 알고 투자하자'

입력 2017-12-14 13:29
[증시 라인 11]

- 앵커 : 김동환 경제 칼럼니스트 / 경희대학교 국제지역연구원 객원연구위원

- 출연 : 홍희문 한길회계법인 회계사

Q.> 연말 결산 시즌… 배당주란 무엇인가?

홍희문:

찬바람이 부는 계절이 되고, 연말 분위기가 이어지면, 저희는 항상 업무 걱정을 하게 됩니다. 바로 결산시즌이 얼마 남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맘때가 되면 재고실사 일정 및 기말감사 일정이 정해지게 되고, 바쁜 나날을 보낼 생각에 연말 분위기를 만끽하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

결산이 진행되는 것은 바로 1년동안의 기업의 실적을 파악하는 것인데, 이렇게 실적이 결정되면 이를 근거로 주주에게 그 성과를 배분하는데, 현금으로 지급하는 경우 투자가치가 높은 주식으로 분류되고 이를 배당주라고 칭합니다.

Q.> 배당지급 기업들의 재무제표상 특징은?

홍희문:

연말에 실적을 검토하고 배당을 지급하는 기업은 대부분 우량주로 평가받습니다. 기업의 자금은 영업으로 창출되고, 이렇게 창출된 자금을 설비투자 등의 내부투자를 진행하거나, 차입금이 있다면 이를 상환하는 재원으로 먼저 사용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차입금이 많다면 배당이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한 까닭은 채무자들은 본인들이 투자한 부분이 회수될 때까지 약정상 배당을 제한하는 규정을 두기도 합니다. 이는 채권자들의 당연한 투자금 보호절차이기 때문이죠. 이러한 제약조건이 없거나 덜한 기업이 배당을 지급할 수 있다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물론 영업적인 특성과 성과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배당주들은 실적이 급등락 하지 않고 안정적인 추세를 유지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2017년 3분기까지 재무제표를 보시고 실적의 등락이 심하지 않고 꾸준한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지도 꼼꼼히 살펴보셔야 합니다.

Q.> 배당주 투자자는 어떤 재무제표를 보고 판단해야 하나?

홍희문:

연결재무제표는 기업실체의 모두의 경영성과와 재무상태를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가와 관련해서는 당연히 연결실적을 확인해야 하지만, 현금배당이 가능한지 여부를 파악하기 위하여는 연결재무제표보다는 별도재무제표를 보셔야 합니다. 현금배당은 법률상 요건을 갖춰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배당가능재원에 대한 확인 즉, 앞에서 말씀드렸던 사항은 모두 별도재무제표 기준이라고 보셔야 합니다. 예를들어 연결재무제표상 차입금이 존재하는 회사인 경우 해당 차입금이 분석하려는 회사의 별도재무제표에 없고, 종속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차입금등이 포함된 경우라면, 별도재무제표상 내용을 바탕으로 의사결정하시면 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배당주들 특히, 배당을 지급하는 구조 및 재원확인을 위해서는 연결재무제표 보다는 별도재무제표를 보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자본변동표는 자본의 변동을 파악하는 유용한 재무제표인데, 내용에 대한 확인을 소홀히 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자본변동표 상 이익잉여금변동 등에 대한 내용을 파악하시어 배당가능한 요건이 되는지 알아봐야 한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