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이경은 / 앵커
출연> 이홍승 연구원 / 신한금융투자해외주식팀
Q. 새로운 투자처를 기다리는 시청자들에게 오늘은 또 어떤 정보를 주실지 기대가 되는데요. 국가는 미국이라고 들었습니다. 맞나요?
- 네 맞습니다. 제가 오늘 전해드릴 기업은, 메모리 반도체가 주력제품인 종합 반도체 회사, 바로 미국 마이크론 테크놀로지인데요. 핵심만 먼저 말씀드리면 마이크론 테크놀로지는 ‘북미 메모리반도체의 부활’을 노리는 종목입니다.
Q. 시작부터 핵심을 짚어주셨는데요. ‘북미 메모리 반도체의 부활을 노리는 종목이라면 주가의 흐름은 어떤가요?
- 마이크론 테크놀로지는 14~15년에 다소 하락했다가 최근 2년동안 꾸준하게 주가가 올랐는데요, 특히 올해 실적 전망이 좋습니다. 주가수익률을 보시면 DRAM시장 업황 불황이었던 14~15년에 조정받은 여파로 인해 3년 수익률은 다소 부진하지만 2016년 이후 100% 이상 상승하였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꾸준히 상승했다기 보다는 등락이 있는 종목인데, 구체적으로 어떤 기업이고 어떤 사유로 주가등락이 있었는지 설명을 해주시죠.
- 마이크론 테크놀로지는 1978년 설립된DRAM과 NAND를 포함한 메모리 반도체가 주력제품인 종합 반도체 회사입니다. 매출비중은 컴퓨터&네트워크 사업부 46%, 모바일용 19%, 스토리지 21%, 임베디드 13%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15년 당시 미국 최대 DRAM업체였습니다. 모두들 알고계시겠지만 2015년은 국제유가 급락과 미국 경제지표 부진 등 악재가 겹치며 글로벌 수요부진 현상이 강하게 나타난 시기였습니다. 업황 불황에 따른 DRAM 수요 감소로 2015년 3분기 마이크론 테크놀로지의 매출은 급감하기도 했습니다. 마이크론 테크놀로지는 힘겨웠던 2015년을 이겨내고 부활을 꿈꾸고 있습니다. 2017년 현재 시가총액 500.06억달러, 한화 약 54.63조원 규모의 종합 반도체 업체로서 입지를 다지며 17년 3분기 매출액 기준 DRAM시장 점유율 21.6%로 글로벌시장 3위, NAND 시장점유율 12.9%로 글로벌시장 4위를 당당하게 차지하고 있습니다.
Q. 마이크론 테크놀로지가 힘겨운 2015년을 견뎌내고 부활을 꿈꾸고 있다고 하셨는데요, 화려하게 비상할만큼 강력한 투자포인트가 있을 것 같습니다. 주요 투자포인트를 꼽는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 마이크론 테크놀로지의 투자포인트로 2가지를 꼽을 수 있습니다. 먼저 첫번째는, 2018년 상반기까지 DRAM과 NAND시장 공급제약 지속 전망입니다. 공급전환효율 둔화에 따른 공급제약 여건과 공급증가가 수요증가보다 후행하는 현상이 반복되는 여건은 마이크론 테크놀로지에 유리하게 작용할 전망입니다. 글로벌 캐파 증가를 일정수준으로 가정하였을 때 2018년 글로벌 공급 증가율은 DRAM +20%, NAND +35%로 예상됩니다. 두 번째는, 4차산업혁명 활성화에 따른 서버 수요 급격히 증가 전망이 바로 마이크론 테크놀로지의 매력 포인트입니다. 클라우드, 가상화, IoT 기기 확대, Data 분석량 증가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서버 수요 증가 전망 역시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영업환경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Q. 재무 현황 및 밸류에이션 평가는 어떻게 될까요?
- 자료를 보시면 2015~2016년에 매출액과 순익 감소가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2015년 업황 불황에 따른 수요 감소가 2016년 순익까지 악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면 마이크론 테크놀로지는 2017년 1분기부터 올 한해 실적발표에서 모두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하였습니다. 마이크론 테크놀로지의 매출액 1년 성장률은 63.90%로 동종업계 평균 19.99%보다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1년 PER는 5.43인데 이는 동종업계 평균 22.06에 훨씬 못미치는 최저수준으로 마이크론 테크놀로지가 저평가 되어있다는 것을 증명해주고 있습니다.
Q. 그렇다면 현 상황에서 투자전략을 제안해주신다면?
- 4차 산업혁명 기술발전과 수요증가 관련 뉴스를 예의주시하면서 12월 19일로 예정된 마이크론 테크놀로지의 실적발표를 주목하시며 장기투자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Q. 마지막으로 미국 애널리스트들의 목표가는?
- 애널리스트들은 매수 86%, 보유 14%, 매도 0%의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특히 글로벌IB Morgan Stanley는 목표가 55.00 USD에 투자의견 ‘비중확대’를 제시하며 향후 목표가 상향조정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예상하였습니다.
-----
굿모닝 투자의 아침은 장 시작 전 해외부터 국내 시장까지 한번에 살펴보는 구성으로 해외 이슈를 살펴보는 "생생 글로벌" 해외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굿모닝 해외직접투자" 그리고 국내 증시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는 "맛있는 주식 간장개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매주 월요일~금요일 아침 6시부터 8시까지 한국경제TV와 유튜브, 주식창을 통해 생방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