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효식초 상품화 통한 사업화 기회 제공…'2018 발효학당 교육' 오픈

입력 2017-11-09 15:35


발효식품 전문 기업 ㈜생생초가 식초의 발효와 발효식초를 이용한 음료 개발에 관심이 있는 경북도민을 대상으로 '2018 발효학당 교육'을 오픈한다고 밝혔다.

교육 내용은 다음과 같다. ▲발효식초의 제조방법과 식초를 이용한 음료개발을 위한 이론, 실습, 현장교육 ▲원료에 따른 식초의 발효법 및 발효식초 음료에 대한 노하우 전수교육과 현장 실습교육 ▲기존 영세 사업자, 취업준비생 및 예비 창업자를 위한 취업 노하우 전수교육이다. 이론, 실습, 현장교육, 외부명사 초청 특강 등이 예정돼 있다.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비롯해 기존 영세 사업자, 및 예비 창업자들에게 식초 발효에 대한 노하우를 전수하고, 발효식초를 이용해 다양한 제품으로 상품화함으로써 사업화의 기회를 마련한다는 것이 이번 발효학당 교육의 취지다.

교육비는 1인 당 30만이며, 클래스 인원은 20~40명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이론수업 외에도 실습, 현장 체험 등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갖춰져 있으며, 교육생 간의 인적 네트워크 형성으로 관련 정보를 상시 교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생생초 관계자는 "현재 농가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의 경우 당해 생산량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는 만큼, 안정된 소득원 확보를 위해서는 원물을 가공한 상품화가 필요하다. 그러나 일반 농가 및 영세 사업체의 경우 자체적인 상품화 노하우가 있음에도, 정보 부족과 경제적인 문제 등으로 상품 개발에 한계가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이에 생생초는 발효방식의 체계화 및 상품화 방법에 대한 노하우 전수로 생산효율 증대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발효학당 교육은 생생초 발효학당 교육장에서 실시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생생초 일일 체험교실'이 진행 중에 있다. 발효와 식초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 강의를 시작으로 생생초 생과일 발효식초 제조 체험, 생생초 공장 견학, 카페초 발효식초 족욕 체험 등의 풍성한 커리큘럼이 갖춰져 있어 색다른 체험을 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체험비는 1인 당 1만원~1만 5천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