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 라인 11]
- 앵커 : 김동환 경제 칼럼니스트 / 경희대학교 국제지역연구원 객원연구위원
- 출연 : 김문일 / 현대차투자증권 연구원
Q.> 코스피가 2550선 돌파하며 최고치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최근 주식 시장 분석과 상승세 언제까지 이어질까?
김문일 :
2018년 상반기 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본다. 일반적으로 반도체는 원자재와 유사한 움직임을 보인다. 2017년 1월부터 9월 까지 DRAM(반도체)와 달러화 인덱스 상관계수는 -0.69를 나타냈다. 달러화가 약세를 나타내면 원자재 가격이 상승한다. 내년에도 달러화가 주요 통화대비 약세를 나타낼 수 있어 반도체 가격은 오를 것이라고 보고 있다. 반도체 가격 상승은 코스피 지수 상승을 이끌 것이다.
Q.> 어제 사상 최대 실적과 배당 확대를 발표한 삼성전자가 최고가를 경신하며IT주가 장을 주도하고 있다. IT가 이끄는 상승상,
다른 업종으로의 순환매 전망은 어떻게 보는가?
김문일 :
기본적으로 달러 약세를 기반으로한 반도체와 원유 등 원자재 품목 위주의 상승세가 나타나고 있다. 은행이나 보험 등 금융주도 강세를 나타냈고 이는 글로벌 경기 개선에 따른 금리인상에 따른 마진 개선에 기인한다. 결국 기업 펀더멘탈 보다도 매크로 장세에 전반적인 시장이 연동되고 있다고 본다. 앞으로 매크로 장세에 연동될 업종인지 구분할 수 있는 분별력이 필요하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