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연초가 되면 시작되는 다이어트 및 운동에 대한 다짐은 지금과 같은 연말에 가까워지는 시기가 될 때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드물다. 때문에 즉흥적인 운동다짐 보다는 미리 계획적으로 준비하고 본격적인 시작 시기에 체계적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은데, 개인 트레이닝을 위한 방문운동 개인레슨 서비스와 같은 선진형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대표적인 개인 방문 트레이닝 서비스로 후케어스(WHOCARES, 대표 김민지)를 들 수 있다. 기존에 개인 PT(퍼스널 트레이닝)를 받기 위해서는 피트니스센터, 요가학원 등을 방문해 트레이너의 일정 등에 맞춰 진행해야 하는 업체위주 서비스가 대부분이었으나, 후케어스는 트레이너가 집이나 사무실 등 고객이 원하는 곳에 방문해 운동을 지도하고 관리해주는 국내 최초의 ‘프라이빗 홈트레이닝’ 서비스를 제공한다.
트레이닝 가능한 종류도 다이어트 필라테스, 근력강화 필라테스, 체력강화 필라테스, 임산부 요가, 산후 필라테스, 난임 필라테스, 키즈 성장요가, 시니어 요가, 골프 필라테스 등 용도에 맞는 최적화된 운동이 가능하다. 정규 개인레슨이 필요할 경우 진행 과정에 맞는 스케쥴과 난이도를 조절해 제공하며, 원데이 특강도 가능하다.
또한 기업들의 사내 복지증진을 위한 건강프로그램 도입 수요도 늘어남에 따라 기업정기레슨을 위한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피로회복 스트레칭, 통증완화와 자세교정 운동, 직장인 힐링요가, 의자 필라테스 등도 진행된다. 이 역시 정규 오피스 클래스로 가능하며, 기업워크샵 시 특강으로도 가능하다. 실제로 최근 본격적인 가을로 접어들며 직원들을 위한 워크샵을 준비하는 대기업, 중소기업, 관공서들이 크게 늘어나 프로그램 중 하나로 자주 이용되고 있는 중이다.
이 서비스는 개인을 위한 방문이라는 개념에 고객의 시간소요를 최소화 함은 물론, 그만큼 개인별로 최적의 맞춤형 트레이닝이 가능하기 때문에 헬스클럽, 요가업체 등 트레이닝 센터를 방문하는 것에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의 개인 트레이닝이라는 점에 의의를 두고 있다.
또한 그만큼 트레이너 강사들의 실력이 서비스의 질을 좌우할 수 밖에 없어 후케어스는 소속 강사들을 4단계 검증시스템으로 전문성 검증을 위한 자격증과 경력사항에 대한 서류 검수, 출강 업무 특성상 필요한 정확한 신원 확인, 심층 대면면접, 시범레슨 평가를 모두 거친 후 채용하고 있다.
후케어스 관계자는 “운동의 필요성은 잘 알고 있지만 여러 사정상 운동을 시작하거나 유지하는 것이 쉽지 않은 현대인들에게 가장 알맞은 서비스라 할 수 있다”며 “단지 시간이 없다는 이유 외에도 개인의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한 수요도 많기 때문에 프로그램 및 강사들 모두가 다각적인 사유에 대처할 수 있는 유연한 사고를 지니고 있으므로 개인레슨, 기업정기레슨 모두 부담 없이 이용을 권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