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는 안전이라는 가치보다는 경제성의 논리를 우선시 한 나머지 성수대교 붕괴, 삼풍백화점 붕괴, 최근에는 세월호 사고에 이르기까지 각종 안전사고에 노출되어 왔다.
우리 사회가 ‘안전’에 대해 근본적인 인식전환을 도모하고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함으로써 안전사회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사회 전반에 걸친 안전 불감증을 분석하고 그 원인과 대책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논문컨설팅·논문교정 전문 기업 ㈜지식펜과 한국안전연구학회는 학계의 관심을 유발하고 더 나아가 보다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하고자 ‘안전사회로 가는 길’을 주제로 한 '제1회 ㈜지식펜 장학금 경진대회'를 개최하였다.
㈜지식펜 홈페이지에서 활발한 접수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긴 연휴 기간을 감안하여 11월 15일까지였던 원고 접수마감일을 12월 15일(금)로 연장키로 했다. 이에 따라 시상식은 2017년 12월 29일(금)에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안전연구 공모 장학금 경진대회는 완성된 논문뿐만 아니라 A4용지 20페이지 내외 의 연구계획서 제출도 가능하기 때문에 국내외 대학생과 대학원생들의 참여가 기대된다.
접수된 모든 원고의 저작권은 연구자에게 소속되고 입상한 논문은 '한국안전연구학회'에 등재할 수 있는 기회도 보장된다. 장학금은 총 600만원이며 1등 300만원, 2등 200만원, 3등 100만원의 장학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지식펜 관계자는 “사회공헌사업의 일환으로 진행하는 이번 장학금 경진대회 이외에도 논문작성 방법에 미숙해 석사논문과 박사논문 작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논문작성법 방문 특강을 실시하고 있다.” 라고 전했다.
뿐만 아니라 해당 업체는 공식 홈페이지, 유튜브, SNS 등을 통해 논문작성법을 공개하는 등 지식자원을 사회에 환원하려는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여 왔다.
㈜지식펜은 영국 런던의 본사를 두고 강남구 논현동에 한국본사와 부산 해운대 센텀시티에 지사를 둔 논문컨설팅 및 논문교정 전문 기업이다. 올해로 9년 차에 접어든 해당 업체는 반사회적인 논문대필과 논문표절을 막고 궁극적으로는 아직까지 노벨과학상 수상자가 한명도 없는 한국의 현실 속에서 지식 생산역량을 보완하려는 창립 정신을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