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의료, 교육, 일손 돕기 등 농촌을 위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재능을 나누고 이를 통해 농촌재능나눔을 실천해 나가고 있는 단체와 개인이 증가하고 있다. 농촌에서의 봉사, 나눔이 아직 어렵고 멀게만 느껴질 수도 있는데 실제로 농촌에서 실현되고 있는 나눔들은 살면서 우리가 쉽게 접하고 마음만 먹으면 할 수 있는 것이 많으며, 우리가 생각하는 모든 것이 재능 나눔이 될 수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어촌공사는 2011년부터 농촌재능나눔 대상 공모를 진행해오고 있다. 올해도 이를 꾸준히 실천하고 있는 우수 사례자를 선정하여 포상할 예정이며, 지난 8월 10일에 시작되어 오는 10월 13일까지 총 65일간 공모가 진행된다. 대한민국 곳곳에서 이를 실천하고 있는 우수 단체와 개인을 접수받아 포상하는 '2017 대한민국 농촌재능나눔 대상 공모'는 실천자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 우리 사회 전반에 해당 활동에 대한 인식과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함이다.
개인 또는 단체가 이 활동을 2년 이상 지속했다면 누구나 접수가 가능하며 4가지 모집 분야가 있다. '지역 공동체 및 경제 활성화', '주민 건강 및 복지 증진', '주거 및 마을 환경 개선', '주민 교육 및 문화 증진' 부분이며, 1개 부문으로만 응모가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활동을 실천했다면 그 중 주된 내용으로 1개 부문만 응모를 해야 한다. 한 개인이 단체에 소속되어 있더라도 중복으로 신청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또한,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포스터와 사진, UCC(동영상)로 자유롭게 표현해 보는 공모전도 진행되고 있다. 결코 어렵지 않고, 생활 속 가까이에 있음을 전하기 위함이며 '나와 농촌의 행복한 동행, 농촌재능나눔' 을 주제로 진행된다. 대학생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수상자는 총 12명으로 1,500만원 규모의 시상금이 수여될 예정이다. 수상자 발표는 오는 10월 31일에 공식 홈페이지 및 개별 연락을 통해 이루어진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 스마일재능뱅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내 생각 한 줄을 적어보는 간편한 페이스북 이벤트도 진행되고 있다. '농촌재능나눔은 OOO이다' 이벤트는 검색창에 스마일재능뱅크 페이스북을 입력 후 접속하여 참여가 가능하다. 9월 22일부터 10월 16일까지 진행되며, 간편한 참여로 기프티콘을 받을 수 있는 행운을 누릴 수 있다.
공모 사업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과 이벤트를 통해 이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더 커지기를 바란다며 공모전과 페이스북 이벤트에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