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 사용설명서, 박중현TV | 내 무릎의 위험 신호 '장경인대증후군', 예방법은?

입력 2017-09-20 16:45
수정 2017-09-20 18:39


오늘 20일(수), <내 몸 사용설명서, 박중현TV> '장경인대증후군 예방 운동' 편이 방영된다.

무리한 등산 혹은 자전거 타기에서 비롯된 무릎 통증은 장경인대증후군 발병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장경인대란 골반에서 정강이뼈까지 이어지는 바깥쪽에 위치한 인대로, 장경인대 증후군은 장경인대가 대퇴골(넓적다리 뼈)을 지나가는 부위인 무릎 외측 부에서 마찰하면서 인대와 점액낭(윤활주머니)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장경인대증후군은 무리한 운동이 원인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운동 후 통증이 생겼을 경우에는 섣부른 판단으로 질환을 내버려 둬서는 안 된다. 또한, 평소 운동이 부족하거나 관절이 약한 고령층의 경우 운동 전 미리 스트레칭으로 경직된 근육을 푸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 방송에서 창원재활운동센터 '오리진 헬스케어센터'를 운영 중인 박중현 크리에이터는 소도구를 이용한 장경인대증후군 예방 근육 이완 법을 전한다.

무릎 바깥쪽에 체중이 실리는 자세 습관이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다. 박중현 크리에이터는 "장경인대증후군 예방을 위해서는 일상생활이 특히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오늘 방송을 통해 장경인대증후군 예방 운동법과 함께 올바른 일상 생활 자세를 확실하게 전하겠다는 자신감을 보였다.

※<내 몸 사용설명서, 박중현TV>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티비텐플러스(TV10plus)' 앱을 다운로드해 시청할 수 있습니다. 매주 수요일 오후 5시 방송. (사진=픽사베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