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원 리포트] 미국을 사로잡은 한국 즉석식품 TOP3

입력 2017-09-08 09:42
수정 2017-09-08 11:39
[미국 조지아주 = 강승연 통신원] 세계 곳곳에서 반가운 한류 소식이 들려오는 가운데 미국에서는 한국 즉석 식품에 대한 인기도 뜨겁다. 출시 30년이 넘은 한국의 장수 식품임에도 한국보다 더 잘 팔리기도 하고, 심지어 자국 제품보다 더 사랑받는다. 한국에서 태어나 미국 귀화에 성공한 한국 즉석 식품들 TOP 3를 살펴봤다.

1. CJ제일제당 비비고 만두



(▲ 사진 = 미국인이 좋아하는 한국음식 '비비고 물만두', 출처: 타누키의 MAGIC-BOX)

첫 번째는 비비고 만두다. CJ 제일제당은 이번 해 미국 만두시장에서 비비고 만두로 시장점유율 11.3%, 연매출 1000억원을 달성했다고 한다. 물만두 형태의 비비고 만두는 특히 서부 지역에서 인기가 높다. 폭발적인 인기를 누린 비비고 만두는 현재 코스트코, 트레이더 조스, 홀푸드마켓 등 프리미엄 유통채널에서 주로 판매되고 있다.

비비고 만두가 미국 시장 1위를 차지하며 성장세를 보이는 데는 만두의 특징에 있다. 비비고 만두는 중국식 만두와 달리 만두피가 얇고 채소가 많아 미국 사람들이'웰빙'또는 '건강식'으로 먹을 수 있어 건강을 중요시 하는 미국인들이 자주 애용하는 즉석 식품이라고 한다. 또한, 한 입 크기이기 때문에 여러 요리에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그리고 미국 시장에 진출하는 비비고 만두는 돼지고기 대신에 미국인들이 선호하는 닭고기가 들어 있으며 미국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고수와 같은 향이 강한 채소가 가득 있어 취항 저격이라고 한다.

2. 농심 신라면



(▲ 사진 = 미국인이 좋아하는 한국음식 '신라면', 출처: Flickr)

둘째는 농심 신라면이다. 라면은 이제 한국인만 좋아하는 즉석 식품이 아니다. 아직 전세계라고는 할 수 없지만 한국 라면을 맛본 미국인들 중에는 한국 라면 예찬론자가 많다. 며칠전에 한국 라면을 엄청 좋아하는 미국인 친구 제러미를 만났다. 그가 라면을 먹는 모습은 영락없는 한국인이다. 라면 한 젓가락에 김치를 듬뿍 얹어 탐스럽게 먹었다. 먹고 나서 콧물이 나온 것을 보고 그에게 휴지를 건넸더니 그가 하는 말이 명언이었다.

"먹을 때 콧물이 나와야 맛있는 라면이야."

'라면도사' 답게 좋아하는 라면도 확실했다. "나는 신라면을 제일 좋아해." 심지어 라면 끓이는 비장의 조리법도 있다고 한다. "신라면을 끓일 때는 감자, 양파, 계란을 넣고 김치는 안 넣어. 김치는 라면을 먹으면서 반찬으로 먹지. 그리고 이건 또 나만의 특별한 레시피인데, 매운 것을 잘 못 먹는 미국인들은 라면에 고구마를 넣어서 먹기도 해. 약간 단맛도 있어서 좋거든. 다만 고구마를 너무 오래 넣어두면 안 되고 딱 익을 정도로만 끓여야 맛있어."

그에게 신라면을 왜 좋아하는지 물어봤다. 그가 말하기를, 첫 번째는 맛있고, 둘째는, 가격이 싸고, 셋 째는 약간 매운맛이 있는게 스트레스를 해소 시켜주는데 제격이라고 한다.

3. CJ제일제당 햇반 컵반



(▲ 사진 = 미국인이 좋아하는 한국음식 '햇반 컵반', 출처: Flickr)

세번째는 CJ제일제당의 컵반이다. CJ 제일제당은 지난 2015년 햇반 컵반 출시 이후 현재까지 미국에 4300만개가 넘게 판매됐다고 밝혔다. 한 달 평균 판매수량으로 환산하면 약 180만 개로 현재 추세대로라면 올해 말까지 누적 판매 5000만개를 넘어 산술적으로 국민 1인당 한번씩은 경험하는 제품이 되는 셈인 것이다.

CJ 햇반 컵반이 미국인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가장 큰 요인은 간편식이기 때문이다. 햇반 컵반이 속한 기존 복합밥 분야 제품은 전자레인지 기준으로 4분 이내의 조리 시간이면 별도 반찬 없이 한끼 식사를 간편하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다.

현재 미국에서는 '강된장 비빔밥', '고추장나물비빔밥', '순두부찌개국밥'과 '미역국밥' 총 4종이 판매되고 있는 상태로 이어 저번 달부터는 '직화볶음 짜장덮밥'과 '옐로우크림 커리덮밥'등 신제품 3종을 출시했다. 허핑턴포스트에 따르면, 한국 즉석 식품들이 미국 시장에서 연간 매출 1천억원 이상씩 달성한다고 한다.

이렇게 많은 한국 즉석 식품들이 미국 사람들에게 각광받는 큰 요인은 맛 뿐 아니라 동시에 가격이 싸고 간편하기 때문이다. 현재 미국내 한국 즉석 식품 시장 점유율은 높은 편으로 앞으로도 보다 더 다양한 한국 즉석 식품의 미국 진출을 기대해 본다.



seung-yeon.kang@emory.edu

*상기 기사는 한국경제TV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