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파산, 신청 전 알아봐야 할 사항은?

입력 2017-09-05 13:36
수정 2017-09-05 14:06


노후대비를 위해 은퇴 후 창업 등 자신의 가게를 마련하고자 대출을 받는 중·장년층들이 늘고 있는 추세다. 뿐만 아니라 생활비 및 자녀 양육비 마련 등을 위해 불가피하게 빚을 지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이 가운데 빠르게 증가하는 부채를 감당하기 힘들어 개인파산 및 개인회생신청을 준비하는 채무자들에 대해 두 제도에 관한 정보 습득 및 이해가 선행돼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개인회생 및 개인파산에 대해 정확히 알아본 후 신청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절차 진행을 추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개인파산 및 개인회생신청 전 확인해봐야 할 주요 사항들은 무엇일까? 우선 구체적인 개인회생신청자격 및 개인파산신청자격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이로써 개인회생자격과 개인파산자격 중 자신이 어떠한 것에 해당되는지 파악할 수 있다.

개인회생신청자격은 채무자 중 일정한 수입이 있는 급여소득자와 영업소득자로서 과다한 채무에 의해 지급불능 상태에 이르렀거나, 해당 상태가 우려되는 개인에게만 부여된다. 면책 및 개인파산신청자격의 경우 지급불능 상태에 빠진 개인이라면 영업자와 비영업자 모두에게 부여될 수 있으며, 재산이 부채보다 현저히 적어야 한다.

개인파산 및 개인회생자격을 확인한 후에는 개인파산 또는 개인회생절차의 진행 순서에 대해서도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이어 개인회생신청방법, 개인회생비용 등 관련된 여러 정보들을 종합적으로 습득하고 이해하는 게 중요하다.

그러나 생소한 어휘 등으로 인해 개인회생절차, 개인회생신청방법, 개인회생신청비용 같은 관련 정보들을 명확히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느낄 수도 있다. 이 경우 해당 분야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법률사무소를 통해 무료개인회생상담 등의 컨설팅 서비스를 요청함으로써 정보를 습득하는 것도 방법이다.

크레딧케어 '법률사무소 수' 관계자는 "법률사무소의 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개인회생신청비용 등 여러 정보들을 습득 가능하며, 절차 진행에 관한 다각도적인 조언을 받을 수도 있다"며 "이 경우 컨설팅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맞춤 솔루션을 제공해줄 수 있는 법률사무소를 선택하는 게 중요하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정보를 제공한 '법률사무소 수'는 서울뿐만 아니라 경기도(의정부, 수원, 부천, 용인, 화성, 성남, 안산, 오산, 평택), 전라도(전주), 경상도(창원, 김해), 인천, 부산 등 전국 어디든 무료개인회생상담 출장 서비스를 제공하는 변호사 사무실이다.

또한 '2016 한국브랜드선호도 1위'를 법률서비스(개인회생) 부문으로 수상한 이곳은 개인회생비용 등의 정보 제공과 더불어 개인별 맞춤 방안을 제시하는 철저한 맞춤형 컨설팅 서비스 제공을 추구한다. 모든 사건을 도산(회생, 파산) 분야 전문 변호사가 직접 검토하며, 기각 시 환불을 약속한다는 내용이 기재된 계약서를 사건 진행 전 원칙적으로 작성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