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 전 메르스 사태 이후 위생관리를 위해 손 씻기가 전 국민적인 관심사가 된 적이 있다. 그런데 최근 미세먼지로 인한 호흡기 질환인 알레르기 비염이 급증하면서 코 세척(코 세정)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대폭 높아지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시중에는 코 세척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코 세척기가 출시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일반적인 코 세정기들이 사람의 손으로 눌러짜서 하는 방식인데 비해 에어밸브 장치를 이용하여 공기의 자연압으로 코 세척을 하는 제품이 있어 입소문이 나고 있다. 미국이나 유럽, 일본 등지에서는 이미 자연압을 이용하는 코 세척기가 보편화 되고 있다고 한다.
특히 미세먼지가 우리나라보다 심한 중국에서는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인기상품이다. 중이염 등의 부작용 위험이 적어 안전하다고 한다.
코 세척기 전문 업체 ㈜메디스토어는 자연압 압력 방식의 코 세척기 나잘후레쉬를 작년에 출시하였는데 코 세척의 편리함과 안전함, 그리고 위생적인 관리에 고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아 자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한다. 에어밸브 버튼만 누르면 수동식 임에도 불구하고 거의 자동처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고, 자연압 방식이기 때문에 처음 하는 초보자들이나 어린아이들도 손쉽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또한 국내 출시된 제품 중 유일하게 유럽 수출 제품 인증인 CE 마크를 획득하여 전자레인지에 사용하여도 환경호르몬 걱정 없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메디스토어에서는 작년에 나잘후레쉬 300ml 제품을 출시한데 이어 올 7월부터 국내 최대 용량 500ml 코 세척기를 연이어 출시하였다. 시중의 제품들이 거의 240ml라 코 세척을 하다보면 다소 부족함이 느껴진다는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이보다 더 큰 용량인 500ml를 출시하게 되었다고 한다.
김현 대표는 500ml 신제품은 한 번에 세정액을 500ml 만들어 사용할 수 있어 기존의 작은 용량 보다 더욱 경제적이고 충분한 코 세척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고 설명한다. 이번에 출시한 나잘후레쉬 500ml 는 가장 경제적이고 편리한 제품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대용량 코 세척기에 대해서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보다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300ml 제품은 전국 이비인후과와 약국에서도 처방을 통하여 판매되고 있다.
코 세척기는 의료기기이므로 증세에 맞게 전문가의 지도에 따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한편 코 세척은 코 안에 잔류하는 미세먼지나 알레르기 비염 유발 물질 등 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코막힘이나 비염 등 코질환이 있는 경우, 그리고 호흡기 유행성 질환이나 감기 등의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미세먼지로부터 코 건강을 지키기 위해 안전하고 경제적인 나잘후레쉬 대용량 코 세척기를 사용해본다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