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車와 통신하는 도로 14㎞ 구축…자율주행 연구 속도

입력 2017-08-15 13:01


현대·기아차는 경기도 화성시 내 14km 구간에 '차량과 사물 간 통신(V2X ; Vehicle to Everything) 시스템' 인프라 구축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서비스 검증과 연구를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V2X란 차량과 인프라, 차량과 차량, 차량과 보행자 등 차량을 중심으로 무선 통신을 통해 각종 교통·도로상황·차량·보행자 정보를 교환하고 공유하는 기술로 보다 안전하고 완벽한 자율주행차를 구현하기 위한 필수조건으로 꼽힙니다.

이번에 현대·기아차는 남양연구소-화성시청-비봉IC 구간 총 7개 교차로에 차량과의 무선 통신을 가능하게 해 주는 통신기지국, 보행자 감지를 위한 CCTV 카메라, 교통신호 정보 송출 가능한 교통신호제어기 등 각종 V2X 인프라 장비를 설치했습니다.

V2X 통신 장치가 별도로 설치된 50여대의 시험차량은 해당 구간을 지속 운행하면서 차량과 차량 간 정보(V2V) 서비스와 차량과 인프라 간 정보(V2I) 서비스를 집중 검증하게 됩니다.

특히 총 50대의 시험차량 중 5대는 화성시청의 업무용 차량에 V2X 통신장치를 탑재해 활용함으로써 일반운전자 측면에서의 다양한 의견을 수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우선 차량과 차량간 정보 서비스 연구는 교차로 통과시 V2V 통신이 가능한 주변 차량과 충돌이 예상되는 경우 해당 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하는 '교차로 주변차량 정보 서비스'와 전방 차량의 급제동으로 충돌 가능성을 운전자에게 경고하는 '전방 차량 급제동 정보 서비스'로 구성됩니다.

차량과 인프라 간 서비스는 횡단보도의 보행자와의 충돌 위험을 운전자에게 사전에 경고하는 '보행자 정보 서비스', 현재 신호상태와 잔여 시간 정보를 제공하는 '교차로 교통신호 정보 서비스', 신호 잔여시간과 차량 속도를 분석해 교차로 신호위반 가능성을 경고하는 '신호위반 경고 정보 서비스', 전방 공사구간 위치와 제한속도를 운전자에게 제공하는 '공사구간 경고 서비스' 등 입니다.

현대·기아차는 정부가 2020년까지 추진하게 될 고속도로 차량 통신 인프라 구축 사업에 맞춰 V2X 서비스를 상용화할 계획입니다.

또한 운전자에게 경고나 안내 메시지를 전달하는 수준을 넘어 적극적으로 차량 운행에 개입해 위험 상황에서 직접 차량을 제어하는 기술로 고도화 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향후 V2X를 통해 송수신해야 할 정보의 양이 방대해 질 것에 대비해 ‘5G 통신’ 기반의 V2X 시스템 선행 연구도 진행합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폭설, 안개 등 기상 악화 상황에서는 센서만으로 작동되는 자율주행 시스템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보다 완벽한 자율주행차 개발을 위해서는 V2X 적용이 필수”라며 “고객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자율주행차를 개발하기 위해 능동형 안전기술 고도화를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