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팬이 익스프레션 크루 공연에 열광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영상 캡처)
한국의 전설적인 비보이 그룹 ‘익스프레션 크루’가 화제를 모으고 있다.
최근 미국 UCC 사이트 ‘유튜브’에는 “expression crew reaction(익스프레션 크루 리액션)”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게재됐다.
해외 팬들이 익스프레션 크루 공연에 감탄을 금치 못하고 있다. 한 흑인 팬은 익스프레션 크루의 동작 하나하나에 열광했다.
해외 팬들은 “압도적인 퍼포먼스다” “소름 돋았다” “너무 대단해서 말이 안 나온다” “넋놓고 봤다. 역시 한국 비보이는 세계 최강이다” “비보이 수준을 넘어 대중 예술의 극한이다” “익스프레션 크루 당신들을 존경한다. 경의를 표하고 싶다” “세계 모든 비보이들은 익스프레션 크루에 영감을 얻는다”등 극찬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익스프레션 크루는 한국 1세대 비보이 그룹이다. 국내뿐만이 아니라 일본과 유럽, 북미 등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BTS, 샤이니, 빅뱅 등 많은 케이팝 가수들에게 영감을 준 인물로도 알려졌다.
익스프레션 크루는 팝핀 현준과 이우성, 이호성, 백진, 정겨운, 노중희, reflexjun으로 구성됐다. 소속사는 비보이마스터.
익스프레션 크루는 가면을 쓰고 공연하는 게 특징이다. 몽환적이고 신비로운 ‘태엽 인형극’으로 전 세계를 매료시켰다. 역동적이고 조직화된 군무가 일품이다. 창조적인 예술로 단순한 군무 이상의 ‘영혼’을 불어 넣었다는 평가다.
주요 수상 경력으로는 2000년 한국 댄서즈 서미트 우승, 2002년 한국 비보이 유닛 Vol.4 우승, 독일 배틀 오브 더 이어 우승, 2003년 일본 Be. B-Boy 2003 우승, 2004년 프랑스 힙합 플래닛 우승 등이 있다.
대표작은 뮤지컬 ‘마리오네트’를 비롯해 서태지-울트라맨이야, 지누션-A-yo, 조피디-Fever 등에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