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중년, 멋쟁이 시니어’ 들을 위한 ‘액티브시니어&수면케어박람회 2017’ (Active Senior & Sleep Care 2017)이 오는 10월 11일부터 13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액티브시니어&수면케어박람회 2017’ 은 베이비부머 세대의 경제력 있는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제2의 멋진 인생을 설계를 위한 국내외 유망 관련 산업을 소개하고 관련 제품의 홍보와 정보교류를 통해 관련 산업 전반의 최신 경향과 시장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국내 최초로 개최되는 액티브시니어 전문 전시회로 스마트가전 제품을 비롯해 레저/여가, 힐링, 리빙, 뷰티, 취미/토이, 금융, 교육, 의료서비스 등 관련 산업 전반의 다양한 참가업체들을 만날 수 있다.
특히, 동시 개최되는 ‘수면케어박람회 2017’ 에서는 수면보조침구 및 용품, 보조기기, 수면의료, 수면식품&약품, 숙면테라피&케어 등 최근 사회적 문제로 이슈화되고 있는 현대인의 수면장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정보와 방안을 제시하는 전시품들이 대거 출품 될 전망이다. 흥미로운 부대행사도 개최된다. 각 분야에 활동하는 우수 시니어들을 선정해 시상하는 ‘대한민국시니어대상시상식’ 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행사 기간 중 전시장내에서 개최된다. 패션, 뷰티, 건강, 금융,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한 시니어들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시니어 전문 패션쇼인 ‘서울시니어컬렉션’ 이 이곳 행사장에서 런칭된다. 전문 패션모델 못지않은 멋쟁이 시니어 모델들의 등용문이 될 이번 쇼는 패션쇼 기획, 연출 전문업체인 제이액터스 주관으로 개최되며 3가지 주제를 가지고 3일간 펼쳐진다. 이밖에도 나디아 요가가 주관하는 시니어 요가페스티벌이 화려하게 개최되어 평소 건강에 관심이 많은 시니어들에게 건강한 삶을 위한 요가강좌, 시연, 요가관련 용품 등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일정 수준의 소득을 갖추고 원하는 일을 능동적으로 찾아 도전하는 50∼60대인 ‘액티브 시니어’ 가 다른 연령대보다 디지털 환경변화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 사용에도 능해 온라인 쇼핑 등 디지털 기기 등에 대한 소비 영향력도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경제력을 바탕으로 소비생활과 여가생활, 외모에도 큰 관심을 가지고 사회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 하는 추세다.
2025년에는 65세 이상 노령인구의 비중이 20% 이상인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며 2050년에는 노령인구의 비율이 세계 최고 수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노령인구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이들 중 자산과 소득 수준이 높아 능동적인 소비 주도층으로 부상하고 있는 '액티브 시니어' 를 겨냥한 마케팅이 활발한 추세다. 이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의 하나로 개최되는 이번 전시회에는 250여 개 국내외 기업이 참가 예정이며 ‘액티브시니어 산업’ 의 현재와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전문 컨퍼런스와 세미나를 비롯하여 관객참여 이벤트, 체험공간, 다양한 시현행사 등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치열한 경연의 장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