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발 증시 830]
[마켓진단]
출연 : 정인지 유안타증권 연구원
1. 기술적 분석 '미국 증시'
S&P500은 6월 중에 계속 횡보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장기적 측면에서 박스 형성, 돌파 등을 반복하고 있다. 단기적으로 탄력적인 상승을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하락 역시 쉽게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전체적인 흐름이 훼손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박스 하단선이 지지되는 모습이 나타난다면 상단을 돌파할 가능성도 높아진다. 결론적으로 미국증시의 현재 흐름은 매우 안정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2. 기술적 분석 '국제유가'
국제유가가 기존의 패턴대로만 움직여준다면 50달러까지 재상승이 가능하겠지만, 48달러 즈음에서 고점을 만들고 다시 하락하는 모습이 나타난다면 42달러 지지가 불투명해질 수 있다. 현재 국제유가는 바닥을 확인하고 50달러까지 상승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3. 기술적 분석 '국내 증시- 코스피'
6월 초에 매도 신호가 강하게 나타났지만 단기 저점 박스 하단이 견조하게 지켜졌고, 27일에도 박스 상단 돌파시도가 있었다. 60일, 30일, 120일 이평선이 나란히 있을 때는 횡보가 나타날 수 있지만 하락은 나타나기 어렵다. 때문에 코스피 역시 현재 흐름이 안정적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탄력적인 움직임이 나오기 전까지는 아주 점진적인 상승추세가 지속되어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다.
4. 기술적 분석 '전기전자 업종'
현재 전기전자 업종의 계단식 상승구조에 훼손이 발생하거나 과도하게 급증하는 모습이 나타난다면 고점으로 가는 신호가 될 것이다. 현재 구간에서 조정을 염두할 필요는 없다.
5. 기술적 분석 '운송장비 업종'
운송장비 업종은 계속해서 부진했지만 큰 그림에서 변화의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현재 조정 중이긴 하나 과거처럼 한번에 급락하는 모습은 나타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저점이 60일이나 120일 이평선 수준에서 나오고 바닥을 다진다면 장기 박스를 돌파하는 모양이 나타날 수 있다. 낙폭이 제한되는 모습이 나타난다면 저가매수의 기회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6. 기술적 분석 '화학 업종'
6월 내내 조정이 진행되고 있지만 장기 박스를 돌파한 후 안착을 확인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큰 방향이 나타나지 않겠지만 추가로 하락하지 않는다면 긍정적이다.
7. 기술적 분석 '철강 업종'
철강 업종은 작년 연말부터 계속해서 횡보하고 있다. 최근 박스 하단에서 상단까지 움직이고 있어 추가 상승여력은 있는데, 상단을 돌파하는 모습이 나타난다면 큰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
김태일
tikim@wowtv.co.kr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출발 증시, 평일 오전 8시 30분 L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