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장애인체육회는 서울의 지원으로 장애인들의 생활체육 참여율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진흥 계기를 마련하고자 '2017 생활체육활성화사업'을 전개했다. 서울시 관내 체육 및 장애인 등 관련 단체를 대상으로 체육교실과 대회로 나누고 서울시내의 운영지역, 참가대상 장애유형, 종목 등을 안배하고자 공모사업을 추진했다.
사단법인 대한스포츠스태킹협회는 소외계층, 여성, 직장인 대상뿐만 아니라 장애유형별로 교실을 운영하고, 장애청소년을 위한 교실, 서울시 등록된 동호회에서 대회를 개최할 수 있는 '2017 생활체육활성화사업' 중 체육교실 사업 부문에 채택됐다.
이에 대한스포츠스태킹협회는 서울특별시장애인체육회의 지원으로 장애학생 교육기관인 한국육영학교와 '2017 행복을 쌓는 나눔 스포츠스태킹 발달장애 학생 초보자교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2017 행복을 쌓는 나눔 스포츠스태킹 발달장애 학생 초보자교실'은 서울특별시와 스피드택스코리아가 후원하는 가운데 한국육영학교 중등부 2학년 1·2반을 대상으로, 5월 24일부터 6월 29일까지 주 2회 진행된다.
이로써 한국육영학교 학생들은 장애학생들의 스포츠스태킹 활동을 통해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소근육발달, 뇌운동 등을 통한 즐거운 스포츠 활동으로 신체건강 증진뿐 만 아니라 배려심과 협동심을 기를 수 있게 됐다.
대한스포츠스태킹협회 이문용 회장은 "한국육영학교는 유치원부터 초·중·고등학교는 물론 전공과 과정의 정서·장폐성 장애 학생들의 교육기관"이라며 "역점 특색교육사업의 일환으로 운영하는 '장애 경감을 위한 운동프로그램'이 생활체육활성화 목적과 부합해 이번 사업에 함께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사단법인 대한스포츠스태킹협회 국내 스포츠스태킹 보급 및 확산, 스포츠스태킹 학교체육프로그램 보급을 위해 2011년에 세워진 WSSA(World Sport Stacking Association, 세계스포츠스태킹협회) 산하 한국지부다. 국내 스포츠스태킹의 보급 및 확산, 그리고 표준화를 위해 세계스포츠스태킹협회의 규칙과 규정을 준수하고 스포츠스태킹 대회 및 이벤트를 지원하며, 대회와 기록을 인가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이 밖에도 스포츠스태킹 WSSA 국제공인토너먼트, 스피드스택스클럽리그, 학교스포츠클럽 대회를 운영하며 학교체육프로그램, 생활체육프로그램등 스포츠스태킹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스포츠스태킹 프로그램을 하고 있다.
스포츠스태킹(SPORT STACKING)은 12개의 스피드스택스 컵을 다양한 방법으로 쌓고 내리면서 집중력과 순발력을 기르는 기술과 스피드의 스포츠경기다. 양손을 사용하기 때문에 좌뇌, 우뇌 발달은 물론 집중력, 순발력 향상에 효과적이다.
스포츠스태킹은 전라북도 학교스포츠클럽 종목을 시작으로 지난해 서울, 부산, 울산, 경기 등에서 학교스포츠클럽 종목으로 채택돼 매년 스포츠스태킹 학교스포츠클럽대회가 개최된 바 있다. 2017-18시즌부터는 WSSA 국제공인토너먼트와 스피드스택스클럽리그가 도입돼 학교스포츠클럽뿐만 아니라 스피드스택스클럽(생활체육) 활성화 및 선수양성을 위해 스피드스택스코리아의 후원으로 '체육진흥장학금' 제도가 신설될 예정이다. 스포츠스태킹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대한스포츠스태킹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