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한 임플란트 식립을 위한 네비게이션임플란트

입력 2017-05-22 15:13
수정 2017-05-22 16:18


심한 치주염이나 충치, 노화, 사고 등으로 치아를 상실했을 때 자연치아를 대체하기 위한 치료법으로 임플란트를 선택하는 이들이 많다. 소실된 치아의 잇몸에 인공치아를 식립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임플란트는 상실된 치아를 자연 치아 본래 저작기능으로 회복해줄 수 있으며 심미성 또한 뛰어나 자연 치아와 그 모양이 거의 유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고가의 비용, 오랜 치료 기간, 부작용이나 통증에 대한 우려로 임플란트 치료를 망설이는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임플란트 식립 기술이 계속해서 발전하면서 이러한 고민을 덜어줄 네비게이션임플란트 치료법이 등장했다.

기존의 임플란트는 파노라마, CT 등의 사진을 통해 환자의 구강 상태를 진단하고 의사가 최적의 식립 장소를 찾아 시술하는 방법이었다면 네비게이션임플란트는 3차원 CT 촬영과 구강 스캐너를 통해 신경관의 위치와 교합, 골조직을 정확하게 파악해 임플란트를 최종적으로 식립할 최적의 장소를 찾아 시술하는 방식이다.

구강 내 스캔 데이터와 CT 데이터를 통해서 신경관의 위치와 교합, 골조직을 고려해 컴퓨터상에서 모의 수술을 한 후 최적의 임플란트 식립 위치를 결정하게 되는데, 식립 위치가 정해지면 이 위치에 임플란트가 정확하게 식립 될 수 있도록 가이드가 제작된다.

따라서 이러한 모의 수술을 통해 미리 예측 된 대로 정확하게 임플란트 수술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술 시간이 단축되며, 잇몸 절개를 거의 하지 않거나 최소 절개로 수술이 진행되어 주변 조직에 가해지는 손상이 적다.

잠실 치과 스탠다드치과 홍동환 대표원장은 "네비게이션임플란트는 3D CT로 골조직과 신경위치를 한 눈에 파악해 시뮬레이션 과정으로 적합한 수술방법을 결정하기에 안전하고 정확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며 "그러나 최적의 식립 위치만 정해줄 뿐, 의료진의 숙련도가 식립 성공 여부를 결정하므로 풍부한 시술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의료진에게 시술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