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안전지대 '숲세권' 단지 눈길 끄는 e편한세상 추동공원2차

입력 2017-05-20 10:45
e편한세상 추동공원2차, 추동공원 내 마지막 분양 단지

단지 사방이 숲으로 둘러싸여…황사·미세먼지 걱정없어



전국에서 연일 높은 미세먼지 농도가 나타나고 있다. 지난 6일 미세먼지 재난문자가 인천, 경기 등 일부 지역에 국내 처음으로 발송된 데 이어 한국환경공단에 따르면 지난 7일 기준 국내 미세먼지농도가 최고 514㎍/㎥까지 오르는 등 일 평균 100㎍/㎥을 웃돌며 '나쁨'에서 '매우나쁨' 수준을 보이고 있다.

기승을 부리는 미세먼지로 야외활동뿐만 아니라 실내 환기까지 쉽지 않은 가운데 도심 속 숲이 미세먼지 감소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돼 숲세권 아파트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최근 국립산림과학원 연구결과에 따르면 1ha(축구장 약 1개 크기)의 숲이 매년 168kg에 달하는 미세먼지(PM10) 등 대기오염물질을 흡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미세먼지의 대안 중 하나로 숲이 부각되면서 숲세권 신규아파트가 주목 받고 있다. 대림산업이 5월 경기도 의정부시 신곡동 추동공원1블록에서 선보이는 'e편한세상 추동공원2차'는 축구장의 약 99배에 달하는 총 123만여㎡의 대규모 공원 내에 단지가 조성될 예정이다. 이 공원이 조성되면 해마다 약 20톤에 달하는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을 흡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의정부 민간공원 특례2호 사업으로 추진되는 이 단지는 사방이 숲으로 둘러싸여 있어 사시사철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여기에 수려한 경관을 집안에서 볼 수 있는 조망권까지 갖춰 숲 속에 살고 있는 듯한 느낌을 얻을 수 있을 예정이다.

단지가 들어서는 추동공원은 해날광장, 연포지목원, 도당화원, 민락화원 등으로 구성된다. 해날광장은 배드민턴장 등의 운동시설이 들어서 계절에 상관없이 운동을 즐길 수 있다. 연포지목원은 만남을 위한 소통의 장으로 꾸며지며 연포놀이마당, 고인돌암석원, 데크산책로 등 사계 초화류와 어우러진 테마정원이 조성될 예정이다. 도당화원은 야외학습장, 거북놀이터, 솔향마당 등 꽃들이 만연한 정원으로 조성돼 오감을 자극하는 놀이문화의 장으로 꾸며진다. 민락화원은 노강전망대가 조성돼 추동공원을 한 눈에 내려다볼 수 있다.

이렇듯 공원 전체를 수요자들의 취향과 목적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테마공원으로 조성했다. 또 공원 전체가 단지에서 산책로로 연결되기 때문에 공원을 집 앞 정원처럼 이용할 수 있다. 더불어 단지 내에서 상쾌한 공기를 마시며 산림욕을 일상화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분양 관계자는 "도심 속 숲이 미세먼지 감소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된 만큼 공원 안에 조성돼 수요자들의 관심이 더욱 모아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여기에 숲에서 나오는 피톤치드가 아토피 등 질환호전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만큼 단지가 숲 속에 둘러싸이기 때문에 건강한 생활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이다"고 말했다.

지하 4층~지상 29층, 14개동, 전용면적 59~140㎡, 총 1773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의정부 경전철인 새말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의정부~구리~천호를 연결하는 43번 국도가 단지 옆을 지나는 등 편리한 교통환경을 갖췄다. 단지 인근의 의정부 IC를 이용하면 서울외곽순환도로까지 빠르게 진입할 수 있고, 의정부 버스터미널이 가까워 서울 및 전국으로 이동이 편리하다. 여기에 오는 6월 30일 구리~포천을 잇는 민자고속도로가 개통돼 의정부에서 서울까지의 접근성이 더욱 좋아질 것으로 보인다.

생활인프라도 우수하다. 의정부 도심권에 위치해 홈플러스, 롯데마트, 백병원, 경기도청 북부청사 등 편의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의정부역 인근에 있는 신세계백화점, CGV 등도 함께 이용할 수 있다. 여기에 도보권에서 통학할 수 있는 새말초와 가까운 거리에 신곡중, 영석고, 의정부 과학도서관 등이 위치해 있어 교육환경까지 우수하다.

오는 21일(일) 오전 8시부터 도봉산에서 등산객들을 대상으로 자연보호캠페인 및 홍보활동을 진행한다. 이번 활동은 깨끗한 추동공원 만들기의 일환으로 추동공원에서 조망이 가능한 도봉산을 중심으로 쓰레기 줍기 등 자연정화활동과 함께 단지 홍보를 진행할 예정이다. 모델하우스는 의정부시 호원동 313-21번지 일대에 5월 26일 개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