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을 위한 ‘가치소비(스몰 럭셔리:Small Luxury)'에 건강에 대한 관심이 더해져 ’Healthy Luxury(헬시 럭셔리: 건강을 위한 가치소비)' 트렌드로 연결되는 모습입니다.
KGC인삼공사는 최근 1년간 판매된 정관장 제품 분석 결과 40만원 이상 프리미엄 홍삼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며 ‘황진단(60만원)’과 ‘천녹삼(45만원)’이 각각 전년대비 27%, 80% 성장했다고 밝혔습니다.
프리미엄 제품인 황진단의 경우 2014년 출시 이후 매년 20% 이상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황진단’은 고급 홍삼인 ‘뿌리삼’에 여러 생약재를 더한 프리미엄 제품으로, 환 형태로 만들어져 섭취하기 간편한 것이 특징입니다.
가격대(60만원)가 높아 일부 소비자만이 구입할 것이라는 편견을 깨고 2015년 234억원 매출에서 2016년에는 298억원 매출로 27% 성장했습니다. 주요 고객도 초기에는 40대 이상의 중장년층이었지만 최근에는 스트레스와 피로에 지친 젊은층의 구매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20~30대 여성은 매년 10% 이상 상승하고 있습니다.
KGC인삼공사는 이같은 ‘헬시 럭셔리’ 트렌드에 힘입어 홍삼과 녹용이 함유된 프리미엄 브랜드인 ‘천녹’ 브랜드를 지난 3월 선보였습니다. 기존에 선보였던 녹용과 홍삼이 함유된 농축액 ‘천녹삼’이 2015년 출시이후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만큼 최근 ‘천녹톤’과 ‘천녹정 에브리타임’으로 제품을 다양화하면서 새로운 프리미엄 브랜드인 ‘천녹’을 런칭한 것입니다.
KGC인삼공사의 ‘천녹’브랜드는 뉴질랜드 정부기관에서 60여 가지 질병확인 테스트를 통과한 녹용만을 갖고 제품을 만들며, 국내에서 다시 한 번 정관장의 총 8단계에 이르는 품질관리도 거칩니다. 천녹브랜드의 대표제품인 천녹삼의 매출 또한 2015년 113억 원에서 2016년에는 204억 원으로 2배 가까이 성장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