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애널리스트 전망, 반도체 · 디스플레이 업종

입력 2017-04-19 13:24
[출발 증시 830]





[베스트 애널리스트 전망]

출연 : 이세철 / NH투자증권 테크팀장



-반도체. 디스플레이 업종 전망

반도체 시장은 현재 SSD가 HDD를 대체되면서 NAND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또한 데이터 센터의 확대로 인해 서버 D램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어 업황 호조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업종 흐름에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최근 4차 산업혁명에 AI, 머신러닝, 5G까지 연동되고 있어 데이터 센터 즉, 데이터의 DB화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테크 산업 업종 흐름에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도시바의 매각 이벤트이다. 현재 수많은 업체들이 인수참여를 희망하고 있는데, 어느 회사, 어느 나라에 인수되느냐에 따라 업황 흐름이 바뀔 것으로 예상된다.



-반도체 산업에 리스크는?

시스템 반도체의 성장이 크지 않아 반도체산업에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다. 하지만 메모리 시장이 4차 산업 영향으로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반도체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특히 AI, 머신러닝 등 인공지능 기술로 데이터 DB의 수요가 커지고 있기 때문에 반도체, 메모리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것이다.



-미래 관련 사업 성과, 또 다른 성장 동력 될까?

AI, 전장 사업은 향후 4차 산업혁명에 해당되는 부분이다. 삼성전자의 경우 갤럭시 S8에 빅스비와 같은 인공지능 기능을 탑재하고 있고, 하만 인수로 전장사업을 본격화 할 것으로 전망된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업종 1분기 확정 실적 전망

삼성전자 기준으로는 반도체 영업이익이 16년 4분기 4.95조원에서 17년 1분기 6.1조원으로 영업이익 실적 개선이 확대될 전망이다. SK하이닉스의 경우에도 17년 1분기 추정치는 2.5조 원으로 작년 4분기 대비 실적전망이 확대되었다. 디스플레이는 작년 4분기와 동일하게 1.3조원 수준의 영업이익이 예상된다.



-주목해야 할 탑픽종목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최근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주가는 소강국면에 접어들고 있지만 올해와 내년도 영업이익의 흐름이 우상향 방향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펀더멘털적인 흐름이 지속된다면 두 회사의 수혜는 계속될 것이다.



-반도체 · 디스플레이 업종 투자 전략

향후 반도체 디스플레이 업종 투자 전략은 SK하이닉스 삼성전자 등 대형주 흐름도 좋지만 반도체/디스플레이 벨류체인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하반기 실적 개선이 전망되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소재주에도 관심이 필요하다.





김은성

eskim@wowtv.co.kr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출발 증시, 평일 오전 8시 30분 L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