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학재단의 국가장학금 2유형 신청분 지급 시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한국장학재단은 궁금증 해소를 위해 국가장금 향후 일정을 고지했다.
국가장학금 지급은 최종 심사 결과가 발표된 이후 대학에 지급되기까지 1개월에서 최장 2개월까지 소요될 수 있다.
장학금이 대학으로 지급되면 신청현황에서 ‘선발완료’가 ‘대학지급완료’로 변경돼 확인이 가능하다.
국가장학금은 대학생들의 등록금 부담을 줄여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한 장학금 지원정책이다.
대한민국 국적을 소지한 국내 대학의 소득 8분위 이하가 지원 대상이다.
국가장학금은 1유형과 2유형으로 나눠지는데, 1유형은 소득수준에 따라 정부가 직접 정해진 금액을 지원한다.
1분위 이하는 1년에 520만원이 지원되며, 8분위는 67만5000원이 지급된다. 분위별 지원금액은 학기별로 절반씩 지원된다.
2유형은 대학의 등록금 인하ㆍ동결, 장학금 추가확충 등 대학 자체 노력과 연계해 지원하게 된다.
국가장학금 1유형은 직전 학기에 12학점 이상 이수하고 성적은 평균 B(100점 환산 시 80점) 이상을 받아야 한다. 단 신입생은 첫 학기에 한해 성적 규정을 적용받지 않는다.
2유형은 대학 판단에 따라 성적기준의 일부 완화가 가능하다. 국가장학금 1유형을 받은 학생이 2유형을 중복해서 지급받을 수도 있다.
국가장학금을 받기 전 이미 자비로 등록금을 납부했다면 추후 본인계좌를 통해 지급된다.
학자금 대출을 통해 등록금을 납부했다면 장학금은 학자금대출로 바로 상환 처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