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학년도 수능 대비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2월 2일 합격자 발표가 마무리되고 2월 7일부터 추가 합격자 발표가 연이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추가 합격자 발표만을 무작정 기다릴 수 없다. 대부분 학생들은 지난 수능 이후 이미 2달 반이라는 허송세월을 보냈다. 그리고 또 아무런 준비 없이 재수를 맞이한다. 재수에 대한 고민이 없이 성공할 수는 없다.
대부분의 재수학원들이 오는 12일 혹은 19일 정규반을 개강한다. 우선 마냥 추가 합격자를 기다릴 수 없는 이유이다. 또한 지난 2달 반이라는 시간을 선행반으로 입소해서 준비했던 친구들을 생각하면 더욱 준비를 서둘러야 한다.
재수를 '꼭' 해야겠다는 의지가 생겼다면 재수생으로 보낼 1년을 계획해 보자. 먼저 어떤 재수의 형태를 선택할 것인지가 문제다. '독학, 시내 재수종합학원, 기숙형 독학학원, 기숙형 재수종합학원' 이렇게 재수 유형을 한정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어떤 곳이나 장단점은 존재한다. 100% 만족이 되는 곳을 찾는 것은 쉽지 않다. 따라서 나에게 맞는 학습 형태가 가능하고, 장점은 극대화하고 단점은 최소화할 수 있는 곳을 선택해야 한다.
재수 유형의 선택 시 나에게 맞는 학습 형태를 고르는 방법은 자신의 상황을 먼저 확인하는 것이다. 자신의 의지력이 어느 정도이며, 환경적 요인 예를 들어 이성 관계, 핸드폰, 인터넷 등에 어느 정도 민감한지 등을 생각해 봐야 한다. 그리고 절대 무시할 수 없는 것이 재정 상태이다.
'독학, 시내 재수종합학원, 기숙형 독학학원, 기숙형 재수종합학원'의 순서는 의지가 강한 친구들에서 의지가 부족한 친구에게 추천할 수 있는 순서라고 생각하면 된다. 또한, 외부 환경을 많이 접하는 것에서 덜 접할 수 있는 순서이기도 하다. 그리고 그만큼 금전적 부담이 커지는 순서이기도 하다.
일반적으로 '독학'이라 불리는 재수형태는 자신의 의지가 확고한 친구들이 인터넷 강의나 단과 강의를 들으면서 자신이 하루의 일정을 조절하는 형태이다. 시간을 원하는 대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조금이라도 나태해지면 공부를 등한시하거나 쉽게 포기하게 된다는 단점이 너무 크다. 대다수의 학생들은 시도하지 않는 것이 좋다. 독학으로 성공할 수 있는 학생이라면 재수를 할 일이 생기지 않았을 것이다.
'시내 재수종합학원'은 대도시에 많이 존재하는 대성학원, 메가스터디, 스카이에듀, 이투스 등 많은 사람이 재수를 한다고 했을 때 떠올리는 학원을 생각하면 된다. 학교와 시스템이 유사하다고 보면 되는데 결국 그 점이 장점이면서 단점이 될 것이다. 학교와 유사하니 적응하는 것에는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학교 보다 훨씬 많은 40~60여명이 한 반 인원이고 등하원 시에 접하는 외부적 유혹은 성인이 된 학생들에게 보다 치명적일 수 있다. 또한, 남녀의 구분이 없다는 것 또한 이성에 대한 유혹을 참아야 하는 숙제가 될 것이다. 단 금전적 부담이 기숙형 학원보다 덜 하다는 장점이 있다.
'기숙형 독학학원'은 대표적으로 이투스24/7로 독학에서 언급한 시간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과 시내 재수종합학원 보다 외부적 유혹에 덜 노출 된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두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단점도 가지고 있다. 첫째 수능 1~2등급을 제외한 학생은 학습효과가 없을 수 있고, 또 관리의 부재 및 외부적 자극이 없어 더욱 나태해지거나 공부를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래서 기숙형 독학은 학생들이 들어오고 나감이 빈번하기 마련이다. 물론 금전적인 부분은 시내 종합보다는 부담이 크고 기숙형 재수학원 보다는 덜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기숙형 재수종합학원'이 있다. 양지 비상, 남양주 대성, 한샘 여학생 기숙학원 등 기숙형 재수학원은 도심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어 외부적인 것에 노출되지 않는다. 따라서 유혹에 흔들릴 일이 없다. 시내 재종반 보다 적은 25~30여명으로 반이 구성되는 것도 장점이다. 이는 학습관리와 생활 관리가 보다 확실하게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슬럼프에 빠진다 해도 극복할 외부 자극의 역할을 해주실 선생님들이 존재한다는 것은 독학 재수가 가진 단점을 보완할 방법이다. 단, 금전적인 부분에서 다른 재수 유형보다 부담이 더 할 수 있다.
가장 이상적인 학원은 유혹을 근본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가진 학원이다. 한샘여학생기숙학원은 여학생들에게 가장 이상적인 시스템을 가진 학원이라고 할 수 있다. 우선 기숙학원이 가지고 있는 장점, 즉 핸드폰이나 인터넷 같은 전자기기를 원천적으로 금지하며 여자 기숙학원이니 당연히 이성에 대한 고민은 가당치도 않다. 한 반 인원도 25~30여명으로 이루어지고 각 반마다 2명의 담임 선생이 배치되어 있어 세심한 학습관리와 생활 관리도 가능하다.
한샘 여학생 기숙학원의 강사진은 EBS, 메가스터디, 대성마이맥, 이투스, 강남구청 출신의 강사들과 여학생 전문으로 다년간 경력을 쌓아 온 전임 강사들로 구성되어 있다. 강의력은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소양이고 여학생 관리에 대한 노하우는 국내 최고라고 평가받고 있다. 또한,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학원인 만큼 시설도 여학생들의 위해 세심하게 배려하고 있다.
재수를 선택하는 여학생들은 자신의 상황을 고려하고 성공적 재수를 원한다면 한샘 여학생 기숙학원을 방문해 보는 것을 권한다. 쉽게 선택할 일은 아니지만, 분명 선택을 미뤄서도 안 되는 시점이다. 한 번의 선택이 얼마나 중요한 지 언급하지 않아도 다들 알 것이다. 한샘여학생기숙학원은 2월 19일 정규반이 시작되고 현재 마감이 임박했다고 하니 빨리 서두르는 것이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