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시스템 도입, 관리비 아끼는 효자 아파트 '천안 레이크타운 푸르지오'

입력 2017-01-25 13:47
- 에너지절감시스템과 전력회생시스템 등 도입해 관리비 부담 덜어

- 노후 아파트 흉내내지 못할 시스템, 단지내 시설도 눈길



연일 이어지는 맹추위로 에너지 절감형 새 아파트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최근 지어지는 신규 아파트의 경우 각종 에너지 절감 시스템을 도입하고 최신의 단열설계 기술은 물론 세대마다 월패드에서 에너지 사용량을 체크할 수 있어 실질적으로 관리비를 아낄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특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고 마케팅효과도 톡톡히 누릴 수 있어서 첨단 시스템이 집약된 새 아파트의 인기는 날로 높아지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에 따르면 "겨울철이면 관리비 부담이 상당한데, 새 아파트는 에너지 손실을 최대한 줄이고 다양한 첨단 기술을 도입해 주택 시장에서도 주거만족도가 높은 곳"이라며 "노후 단지에서는 흉내내지 못할 시스템과 단지 내 시설 등으로 새 아파트가 손쉽게 랜드마크로 급부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관리비에 대한 부담이 높아지면서 첨단 시스템을 덧입은 아파트가 분양시장에서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대우건설이 충남 천안시 성성지구에 짓는 '천안 레이크타운 2차 푸르지오'와 '천안 레이크타운 푸르지오'를 대표적으로 손꼽을 수 있다.

대우건설이 대규모로 조성하는 이 단지에는 에너지절감을 위한 다양한 시스템과 '푸르지오'에서만 만날 수 있는 각종 시설을 도입해 입주민들의 거주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먼저, 단지 내에는 태양광 가로등을 활용해 보행자의 밤길을 밝혀줄 하이브리드 보안등이 설치된다. 지하주차장에는 에너지효율이 높은 LED 조명을 사용해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다.

엘리베이터의 수직이동에 따른 위치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하여 전력을 발생시키는 엘리베이터 전력회생 시스템이 마련된다.

실내에는 대기전력 차단 및 조명제어, 전력사용량 모니터링이 가능한 대기전력 차단 장치, 각 세대별로 필요 유량만 공급하여 에너지를 절약하는 난방 에너지 절감 시스템 등이 마련된다. 입주민들이 수시로 에너지 사용량을 확인하고 절약할 수 있도록 실시간 에너지 모니터링 시스템도 세대별로 설치된다.

여기에 2차와 1차 총 2,725가구 대단지로 건립되는 만큼 규모의 경제학이 적용되어 일반아파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공용관리비 부담도 줄일 수 있다. 단지는 전체적으로 남향 위주로 설계되어 채광과 통풍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이다.

또 단지 내 편의시설도 다양하게 갖춰져 입주민들에게는 원스톱 라이프 실현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건강 증진을 위해 피트니스클럽과 GX룸, 스크린골프장 등이 설치된다. 자녀들이 학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남·녀독서실, 푸른도서관 등이 마련된다.

일반 아파트에서 보기 드문 국공립어린이집이 단지 내 들어오며 키즈카페 등도 설치해 어린 자녀들이 안전하게 뛰어놀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조경시설도 최대한 확보해 입주민들이 공원에 온 것처럼 휴식 및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배려했다. 단지 중앙에는 다목적 휴게공간으로 활용되는 푸르지오가든이 조성된다. 자연친화형 친수공간으로 꾸며지는 아쿠아가든, 산책로와 연계된 친숙한 녹음공간 힐링포리스트, 플라워가든 등도 마련된다.

한편 계약자를 모집 중인 '천안 레이크타운 2차 푸르지오'는 지하 2층~지상 39층, 아파트 13개 동 1,730가구로 1차 995가구를 포함 총 2,725가구 대단지 규모로 건립된다. 전용면적은 62~99㎡로 다양하게 구성된다. 이 아파트의 계약자에게는 계약금 정액제(1차 500만원)와 중도금 무이자 혜택이 제공된다.